요즘 MZ세대가 회사를 고르는 기준

취업시장이 달라졌습니다. 이제는 재택근무 기업인지도 체크하며 이력서를 넣는다는 MZ세대. 도대체 그들이 재택근무를 원하는 진짜 이유는 무엇일까요? 궁금증에 ‘영원히 재택근무’를 외친 회사에 근무 중인 한 직장인을 인터뷰해 보았습니다.


 

MZ 워케이션 재택근무 리모트워크 원격근무

 

Q. 어떤 회사에 근무하는지 소개해주세요.

안녕하세요. 저는 현재 ‘글로벌 IT 회사 T사’에 다니고 있으며, 다닌 지는 3년 정도 되었습니다.

 

Q. 왜 회사가 재택근무를 하게 됐나요?

대부분의 회사가 그렇듯 코로나로 인해서 재택근무가 시작되었습니다. 흥미로운 사실은 재택근무를 시작하고 나서 성과를 보니 재택을 하기전과 후가 큰 차이가 없었습니다. 오히려 발전하는 모습이 보였고, 재택으로도 충분히 잘 돌아간다는 것이 증명되면서 무기한 재택근무로 가게 된 것 입니다.

워케이션 플렉스웍 일로오션 강원도  

 

Q. 직원들도 재택근무를 선호하나요?

초반에는 이게 좋은지 잘 느끼지를 못했습니다. 그런데 코로나가 끝나가는 시점에서 사람들이 다시 오피스로 돌아가니까 다들 부럽다고 말하더라구요. 우리 회사도 오피스를 열어두긴 했습니다. 자율적으로 왔다 갔다 할 수 있고 필요하면 집에서 일해도 무관합니다. 사실 저도 이제는 5일 출근하라고 하면 못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Q. 재택근무를 선호하는 진짜 이유는 무엇인가요?

일단 너무 당연하게도 출퇴근 시간의 비효율이 줄어듭니다.회사입장에서는 수도권뿐만 아니라 타지역에 사시는 분 중 좋은 인재들이 입사할 수 있어서 인재 선택의 폭이 넓어지는 것 같습니다. 저 같은 경우는 집을 이사 했는데 수도권에서 구하는 집 비용이면 외곽에서 훨씬 넓은 곳에서 살 수 있기 때문에 이점이 가장 좋은 것 같습니다. 직장 다니시는 분들의 경우 아이 등원이나 하원을 하고 바로 집에 돌아가서 일하면 되니까 결국 시간상으로 절약이 많이 되는 셈이죠.

리모트워크 MZ 워케이션 재택근무 원격근무

 

가장 좋았던 점은 내가 어디에서 일하든 상관없다는 사실입니다. 저 같은 경우는 제주도나 강릉에서 일하기도 했습니다. 제주도에서는 10일 정도 지냈는데 공유오피스가 있는 곳에서 일하며 지내니 너무 좋았습니다. 카페에서 일하는 것보다 바다를 보면서 업무에 집중할 수 있는 공간에 있으니 일도 더 잘 되었죠. 대부분의 공유 오피스가 일하는 공간, 미팅할 수 있는 공간 등이 잘 되있어서 일하다가 나와서 산책하고 바다를 보고 내가 덜 스트레스 받는 환경에서 일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

 

Q. 본인의 돈을 써가면서 제주도/강릉까지 가서 일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사실 이것은 재택근무의 단점인데 집에서 혼자서 일만 하니까 고독하고 외로워지는 것도 있습니다. 회사에 나가면 사람들과 대화도 하고 점심도 먹고 그러는데 회사를 안 나가니까 집 밖으로 3일 동안 안 나간 적도 있습니다.

원격근무 MZ 재택근무 리모트워크 워케이션 일로오션 플렉스웍

 

또 퇴근하면 집에서 쉬어야 하는데 쉴 곳과 일하는 곳이 혼재되어 있으니까 공간이 분리가 안 되는 점도 단점입니다. 그러다 보니 자꾸 밖으로 나가려고 하는 것 같습니다. 새로운 환경에 놓였을 때 리프레시가 되고 굉장히 동기부여가 잘돼서 일도 더 잘되고, 커뮤니티가 있는 곳에서는 또 새로운 사람을 사귈 수도 있어서 좋았습니다.

한번은 강릉에 워케이션 공간인 ‘일로오션’에서 묶으며 일주일간 일한 적도 있는데 큰 창문 너머로 대나무 숲과 바다를 바라보며 일하는 게 정말로 일의 능률에 도움이 된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내가 언제나 같은 곳에서 일하는 게 아니라 새로운 풍경을 바라보며 영감을 채워 넣으니 어찌 일이 잘 안될 수가 있을까. 그런 의미에서 요즘 사람들이 일과 휴식을 온전히 함께 누리는 워케이션을 선호하는 게 아닐까 싶습니다.

원격근무 MZ 재택근무 리모트워크 워케이션 일로오션 플렉스웍 

 

Q. 재택근무를 해도 성과가 충분히 나올 수 있을까요?
딴짓하는 사람들도 있지 않을까 싶은데…

일을 잘하는 사람은 어디에 가도 잘합니다. 특히 재택근무를 해도 성과를 내는 사람들은 셀프모티베이션이 잘 되는 사람입니다. 집에 있어도 일을 하는 것은 변함없는 사실이고 그것에 대한 책임감도 반드시 가져야 합니다. 그러니 결국은 일과 휴식을 분리할 수 있는 사람이어야 재택근무를 해도 문제가 없는 것 같습니다.

사실 재택이 다 좋은 것만은 아닙니다. 회사에 다닐 때는 출근해서 앉아있고 야근도 하면서 나의 성실함을 보여줄 수 있었다. 하지만 재택근무로는 내가 한 일들을 증명해야 하니까 그 부분에 시간을 쏟는 게 피곤하기는 합니다.

최근에는 재택근무를 폐쇄한 회사도 있다고 들었습니다. 집에 있으니까 효율이 떨어진 회사도 있으니까요. 그런데 무조건 출근하라고 하니 그게 싫어서 회사를 떠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특히 미국의 경우는 일을 구할 때도 첫 번째로 고려하는 사항이 재택인지 아닌지를 본다고 하더라구요.

플렉스웍 원격근무 리모트워크 재택근무 일로오션 강원도 강릉 호텔 공유오피스 

 

Q. 앞으로도 재택근무는 지속될까요?

적어도 코로나 전으로 100%로 돌아가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재택이 주는 편리함, 출퇴근의 시간을 절약하고 그 에너지를 일에 쏟아부으며 더 좋은 성과를 만들어내는 것 등 업무효율이 올라가는 경험을 했기 때문에 100% 오피스 출퇴근은 쉽지 않을 것 같습니다.

결국은 프로페셔널하게 일할 수 있는 인재들로 채워져있다면, 회사에서 요구하는 것들을 충분히 해내는 사람들이 많다면 어디에서 일하든 어떤 곳에서 일하든 회사가 신경을 쓰지 않아도 된다고 봅니다. 내가 할 수 있는 건 어디서든 최선을 다하면 회사에서도 자율성의 중요도를 인지하게 되는 것 같고. 경영자가 직원을 믿어주고, 직원도 책임감 있게 일해 성과를 낸다면 재택근무는 아주 합리적인 선택지라고 생각합니다.


편집 먹고살잡 & 플렉스웍

👉🏻 ‘리모트워커 3년 차 Lena 님의 부산 워케이션 후기’ 보러가기

 

Login to your account below

Fill the forms bellow to register

Retrieve your password

Please enter your username or email address to reset your password.

이직 시 축하금 50만원과 워케이션이 무료!
This is default text for notification ba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