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릉 바다 보며 일하는 오션뷰 워케이션 – 일로오션

요란한 알람소리에 깨는 아침, 가만히 있어도 움직이지 않는 지옥철, 뜨겁고 분주하고 전쟁같은 업무 시간.
분명 일하는게 즐거웠는데 언젠가부터 지친 당신을 위해 동해 바다와 푸르른 소나무 숲이 펼쳐지는 워케이션, 강릉 ‘일로오션’의 최지백 대표님을 저희 플렉스웍이 만나보았습니다.

낯선 사람들과 함께 일하고 이야기를 나누며, 강릉을 여행하며 살아보고 싶은 여러분, 일로오션과 함께 하지 않으실래요?


 

일로오션에 대한 간단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플렉스웍 리모트 워크 디지털노마드 원격근무 강릉 워케이션 일로오션 더웨이브컴퍼니
 

일로오션은 강릉의 해변, 송정해변의 자연(동해 바다, 소나무 숲)을 바라보며 일을 하는 워케이션 프로그램입니다.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5일동안 바다와 솔숲이 보이는 호텔 객실에 쉬고 호텔 1층 로비에 마련된 코워킹스페이스에서 일하고, 점심시간과 저녁에는 강릉 여행을 즐길 수 있습니다.

저는 올해로 강릉에서 살게 된 지 5년째되는데요. 지역에 새로운 물결(긍정적인 변화와 소셜 임팩트)을 만들겠다는 생각으로 2018년에 강릉에 이주하여 현재는 강릉에서의 워크-라이프스타일을 서울에 있는 스타트업, 프리랜서, 리모트워커들에게 홍보하고 있습니다. 이제는 정말 강릉 사람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일로오션은 어떻게 시작하게 됐고, 어떻게 성장하게 됐나요?

일로오션은 ‘강릉살자’ 라는 청년 커뮤니티가 중심이 되어 참여했던 20~30대 청년들이 함께 만든 워케이션 프로그램입니다. ‘강릉 살자’라는 청유형의 문장 그대로 브랜딩하여 낯선 도시를 찾아오는 청년들이 강릉에 정을 붙일 수 있게, 강릉에서 지내며 꿈을 찾아갈 수 있도록 ‘2개월간 청년들을 위한 취, 창업 지원 프로그램을 ‘강릉살자’를 통해 제공합니다.

지역에 활기를 불어넣기 위해서는 지역은 청년들을 필요로 했고 청년들은 그들이 지역에 살고 싶은 마음이 들 수 있는 그들만의 커뮤니티, 주거공간, 거점공간, 양질의 일자리가 필요했습니다.

작년 한 해 우리가 할 수 있는 것은, 강릉에 정을 붙일 수 있게 단단한 ‘강릉살자’ 청년 커뮤니티를 만드는 것이었으며, 올해 강릉살자 시즌 2에는 청년들에게 양질의 일자리를 최대한 많이 제공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다소 그들의 꿈과 일을 찾는 것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플렉스웍 리모트 워크 디지털노마드 원격근무 강릉 워케이션 일로오션 더웨이브컴퍼니
 

일로오션은 그런 ‘강릉살자’ 커뮤니티를 기반으로 탄생하게 되었으며 작년 11월에 정식 런칭하여 현재까지 150 명의 리모트 워커들이 다녀가며 국내 대표적인 워케이션 프로그램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사실은 우리가 워케이션 프로그램을 시작한 것은 일로오션이 처음이 아닌데요. 2019년에 기획한 ‘오늘은 해변으로 퇴근합니다’라는 리모트 워크 캠페인은 당시에는 한 명도 신청하지 않았었습니다. 하지만 2020년부터 코로나 시대가 열리면서 반복되는 재택근무와 셧 다운에 지쳐 서울에서 사람들이 강릉 코워킹 스페이스인 ‘파도살롱’을 찾아오기 시작하였습니다. 불행 중 다행인 건지 성장의 가장 큰 계기가 된 것은 바로 ‘코로나’였습니다.

사람들이 계속되는 재택근무에서의 답답함을 느끼면서 푸른 동해 바다와 울창한 소나무 숲을 떠올린 듯 합니다. 또한 서울과 강릉이 KTX로 연결되어 짧으면 1시간 반, 2시간 내 강릉에 일하면서 도착할 수 있으며, 제주도 보다는 쉽게 올 수 있는 교통의 편리성이 일로오션이 성장하는 데 도움을 주었습니다.

플렉스웍 리모트 워크 디지털노마드 원격근무 강릉 워케이션 일로오션 더웨이브컴퍼니
 

코로나가 장기화되면서 사회적 흐름에 맞는 비즈니스의 확장이 필요했습니다. 먼저 파도살롱을 통해 고객 니즈를 파악하였으며, 작년 9월에는 게스트하우스를 임차하여 베타서비스를 제공했고 11월 부터는 바다와 솔숲뷰를 가진 호텔과 제휴하여 본격적으로 공간을 확보하며 워케이션 프로그램을 제공하였습니다.

플렉스웍 리모트 워크 디지털노마드 원격근무 강릉 워케이션 일로오션 더웨이브컴퍼니
 

 

강원에서 사업을 하시면서 어려우신 부분이 있었을 것 같은데
어떤 부분이었는지, 그리고 어떻게 해결해 가셨는지 궁금합니다.

플렉스웍 리모트 워크 디지털노마드 원격근무 강릉 워케이션 일로오션 더웨이브컴퍼니
 

강릉에서의 첫 사업은 음악과 책과 그리고 사람들이 함께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드는 데에서 시작하였습니다. 지역에서 음악, 책, 영화와 같은 취향 기반 모임들을 만들어 운영하며 공간을 브랜딩하였습니다. 하지만 우리의 실수가 있었어요. 지역에 모임을 원하는 지역주민들의 수요는 적었고 관광객들은 음식과 예쁘고 맛있는 디저트를 더 찾았습니다. 시작 후 1년동안 힘들었지만, 대신 우리가 지역에서 하고 싶은 일들을 지역 사회가 알아봐주고 우리와 비슷한 생각을 하고 지역에 이주한 사람들을 만날 수 있었는데요. 그들이 지금 ‘로컬크리에이터’로 불리우고 있습니다.

플렉스웍 리모트 워크 디지털노마드 원격근무 강릉 워케이션 일로오션 더웨이브컴퍼니M
 

우리는 그들과 함께 일하는 커뮤니티를 더욱 견고하게 만들기 위해 파도살롱이라는 코워킹 스페이스로 사업을 피봇팅을 하게 되었습니다.  당시 파도살롱의 주요 고객은 대부분 로컬 크리에이터, 프리랜서들이었고 코로나 이후 재택근무가 늘어가면서 서울에서 일하면서 쉬러 온 리모트 워커들이 늘어나게 되었습니다.

플렉스웍 리모트 워크 디지털노마드 원격근무 강릉 워케이션 일로오션 더웨이브컴퍼니
 

지금도 어려운 부분이 많으나 하나씩 하나씩 우선 순위가 높은 것들부터 하지만 빠른 속도로 해결 가는 중입니다.

특히 일로오션의 고객 수요에 대한 고민이 있습니다. 개인 고객에게 일로오션의 커뮤니티가 매력적이지만, 기업 고객에게 일로오션의 커뮤니티가 자칫하면 워케이션이 아닌 베케이션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기업 고객들을 설득하기 위해 일로오션은 강릉에 일하러 온 사람들, 워케이션 이용객들에게 어떻게 하면 업무 효율을 높일 수 있는 몰입감과 영감을 줄 수 있을지 고민하며 서비스를 디자인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더 많은 고민과 어려움이 있겠지만, 일로오션을 고객 중심의 서비스로 발전시키고 싶고 일로오션을 통해 워케이션을 도입하는 기업들이 많아지면 좋겠습니다.

플렉스웍 리모트 워크 디지털노마드 원격근무 강릉 워케이션 일로오션 더웨이브컴퍼니
 

 

서비스를 통해 고객이 좋은 경험을 했던 몇 가지 사례들을 소개 부탁드려요.

일로오션을 경험한 고객들의 좋은 경험이라고 입을 모아 이야기하는 것은, 푸른 바다와 솔숲이 눈 앞에 펼쳐진 강릉에서만 볼 수 있는 코워킹스페이스이기 때문입니다. 강릉을 대표할 수 있는 바다와 솔숲이 보이는 호텔을 찾았고 호텔에게 워케이션 사업을 제안하게 되었으며, 서울에서는 경험할 수 없는 이상적인 오피스 환경을 제공하고 싶었습니다.

플렉스웍 리모트 워크 디지털노마드 원격근무 강릉 워케이션 일로오션 더웨이브컴퍼니
 

일로오션은 보통 근로자 스스로가 필요를 느껴서 오기 보다는 주변 지인의 추천을 통해 많이 방문하십니다. 한 스타트업 대표님은 일이 많아 연차는 쌓이나 휴가를 쓸 수 없는, 지치지만 쉴 수 없는 직원에게 일로오션 프로그램을 제안했다고 하셨습니다. 또한 정해진 기한에 맞춰 원고를 쓰는 작가님 한 분이 몇 달 동안 사무실에 틀어박혀 일만 하셨는데 이에 대한 미안함을 느낀 편집장님이 일로오션으로 워케이션을 보내주신 사례도 있습니다.

이처럼 일로오션을 찾아오는 고객들 대부분은 기본적으로 일이 많은 사람이고 주중에 휴가를 쓰기 어려운 분들이 많은데요. 다들 서울에 있는 사무실에서 꼬박 밤새도 업무 효율이 나오지 않을 때가 많다는데 이 때 일하는 환경을 바꾸는 워케이션에 대한 필요를 느끼는 것 같습니다.

플렉스웍 리모트 워크 디지털노마드 원격근무 강릉 워케이션 일로오션 더웨이브컴퍼니
 

일로오션의 슬로건은 ‘지치지만 쉴 수 없는 당신을 위한 워케이션’ 입니다.일로오션은 쉬기 위해 일하는 사람들보다는 일하기 위해 쉬는 사람들을 위한 워케이션입니다. 산적한 일을 모아두었다가 각 잡고 해결하고, 풀리지 않는 문제들을 새로운 환경과 관점으로 풀어내고 싶은 그리고 자신의 일을 정말 사랑하는 사람들이 일로오션의 가장 적합한 고객일 것입니다.

플렉스웍 리모트 워크 디지털노마드 원격근무 강릉 워케이션 일로오션 더웨이브컴퍼니
 

 

타 서비스들과 다른 일로오션만의 차별성은 무엇인가요?

일로오션이 만들어진 계기가 ‘강릉살자’였듯이 초기에는 일로오션이 지향한 가치는 일하는 개인 여행자들의 커뮤니티였습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워케이션은 B2C가 아닌 B2B의 관점으로 접근해야하고 기업이 워케이션이라는 새로운 근무 시스템의 변화를 기업이 원만하게 받아들이기 위해서는 일로오션이 지향해야하는 것은 기업이 원하는 ‘근로자가 일을 잘 할 수 있는 최적의 오피스 환경을 구축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에 더해 일 잘하는 사람들이 모이는 커뮤니티가 자연스럽게 생기면 더욱 좋지만 의도적으로 커뮤니티를 만들지 않으려고 합니다. 자칫하면 커뮤니티가 일을 잘 하기위해 일로오션을 찾은 고객들이 이탈할 수 있도록 만들기 때문이죠. 그래서 일로오션은 ‘워크’에 초점이 더 맞추고 있습니다.

플렉스웍 리모트 워크 디지털노마드 원격근무 강릉 워케이션 일로오션 더웨이브컴퍼니
 

일로오션의 ‘근로자가 일을 잘 할 수 있는 최적의 오피스 환경을 구축하는 것’은 서울에 잘 갖춰진 코워킹 스페이스처럼 큰 건물에 많은 사람들이 열심히 일하는 모습이 아닙니다.

 ‘일로오션’이라는 말 그대로 ‘일’하다 고개를 들면 ‘바다(오션)’를 볼 수 있는 코워킹 스페이스의 모습이며, 우리도 일을 사랑하는 사람들이고 실제로 바다 앞에서 일을 해본 사람들이기에 사용자 관점에서 서비스를 디자인할 수 있다는 점에서 차별성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오로지 일을 위해 온 고객을 위해 바다가 보이는 곳에서 편안하게 쉬고, 몰입해서 일하고, 일에 질려 잠시 환기가 필요할 때 강릉의 다양한 로컬 콘텐츠를 제공하는 것이 일로오션이 할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5월부터 픽업, 샌딩, 리모트 워크 키트 대여, 컨시어지 등 서비스 디자인에 집중하여 고객들에게 일에 방해가 되는 요소들을 줄이고 영감을 줄 수 있는 강릉이 가진 다양한 문화 콘텐츠와 제품을 큐레이션하고 있습니다.

플렉스웍 리모트 워크 디지털노마드 원격근무 강릉 워케이션 일로오션 더웨이브컴퍼니
 

 

워케이션 오시는 분들은 어떤 분들인가요?

일로오션이 경험재이기에 처음 워케이션을 경험해보는 얼리어답터 고객들은 대부분 파도살롱을 알고 계신 분들이었습니다. 직군으로는 다들 기획자, 디자이너, 개발자, 마케터분들이었고 자신들의 일에 있어서 새로운 자극이나 영감이 필요하다고 하였으며, 대부분 워케이션에 대해 궁금해하고 먼저 경험해보고 싶어했습니다. 일하는 모습들은 개인별로 편차가 컸는데 정말 4박 5일 내내 일만 하다가 가시는 분들도 있었고, 강릉에서 찍었던 바다 사진을 포스터로 판매하는 새로운 일을 만들어가신 분도 있었습니다.

플렉스웍 리모트 워크 디지털노마드 원격근무 강릉 워케이션 일로오션 더웨이브컴퍼니
 

 

워케이션 장소를 운영하시면서 우리의 미래 일자리 모습은
어떻게 변하게 될지 혹시 더 느끼게 되신 부분이 있으실까요?

멀지 않은 미래에 시간과 공간의 경계가 사라지게 되면서 일하는 문화가 바뀌게 되고 좋은 삶의 기준이 다양해질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오래 전부터 좋은 삶에 대해서 늘 고민했었습니다. 좋다는 것은 주관적인 기준인데, 그 당시 나의 기준은 서울에서 사는 삶이었고, 그 삶을 특별한 이유 없이 남들이 다들 원하니까 나도 따라서 동경했었습니다.

고등학교를 졸업하고서 울산에 있는 대학교에 지하철로 갈 수 있다고 생각 했을 만큼, 나는 서울 밖 지역에 대해 아무것도 몰랐습니다. 하지만 울산을 시작으로10개 도시 정도를 옮겨 다니며 지역에 사는 삶에 대해 선입견이 사라졌고, 좋은 삶은 서울에서만 만들어지지 않는다는 사실을 이해하게 되었어요. ‘다양한 라이프스타일이 공존하는 도시를 만드는 것’, 우리의 비전처럼 일로오션을 통해 많은 고객분들이 자신의 라이프스타일에 맞는 도시를 찾으면 좋겠습니다. 누구나 거주 이전의 자유를 가지고 어디서든 하고 싶은 일을 하며 원하는 곳에서 살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플렉스웍 리모트 워크 디지털노마드 원격근무 강릉 워케이션 일로오션 더웨이브컴퍼니
 

 

향후 기업의 목표는 무엇인지 대표님 비전을 공유해주시면 좋을 것 같아요.

워케이션은 아직 극초기 시장이라 현재 시중에 나온 서비스들은 얼리어답터인 디지털 노마드, 프리랜서 고객분들에 의해 소비되고 있습니다. 서울 기업들과 정부, 지자체들이 워케이션 시장을 건강하게 확장하고 성장시키려면 상대적으로 유연한 근무 문화를 가진 스타트업이 나서야한다고 생각합니다.

빠르게 성장하는 스타트업이 일로오션을 통해 워케이션을 안정된 근무 방식으로 받아들여준다면 중소기업, 대기업까지 워케이션을 보편적인 근무 문화로 받아들일 것이라 생각합니다.

이러한 변화에서 일로오션의 비전은 국내외 대표적인 워케이션 브랜드가 되는 것 입니다. 누구나 워케이션을 생각한다면 일로오션을 떠올릴 수 있도록 하나의 보통명사가 되는 것이 일로오션의 비전입니다. 강릉에서 시작한 브랜드이기에 일로오션은 바다(오션)에서 출발했지만 국내에서 꼭 워케이션 해야 하는 자연 공간들(산, 바다, 숲, 습지, 호수 등)을 하나씩 하나씩 찾아 고객들에게 일로오션으로 제공하고 싶습니다.

플렉스웍 리모트 워크 디지털노마드 원격근무 강릉 워케이션 일로오션 더웨이브컴퍼니


인터뷰를 진행해주신 강릉 일로오션(더웨이브컴퍼니) 최지백 대표님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  혼자 가기 좋은 뚜벅이 여행,
이야기가 있는 강릉 워케이션 일로오션 후기 바로가기

Login to your account below

Fill the forms bellow to register

Retrieve your password

Please enter your username or email address to reset your password.

이직 시 축하금 50만원과 워케이션이 무료!
This is default text for notification ba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