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년 반 동안 원격 근무의 급속한 도입으로 인해 기업의 많은 변화가 일어났습니다.
4,070만 명의 미국인은 향후 5년 내에 완전히 원격 근무로 전환 될 것이라는 예측이 나타나고 있으며, 원격 근무의 증가로 인해 기업의 인력 운영 및 관리 방식에 급격한 파급 효과를 일으키는 근본적이고 지각변동의 촉매제가 되기도 했습니다.
앞으로 과연, 원격 근무는 향후 수십 년 동안 기업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요?
① 원격근무의 가장 큰 변화 – 풀타임 원격근무

비록 회사들이 코로나-19 이전보다 더 많은 기업이 원격근무를 계속 수용한다는 장기적인 계획을 세우고 있다는 보편적인 합의는 있지만, 어느 정도 범위에서 원격근무를 유지할 것인지에 대해서는 여전히 논란이 계속 되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기업들은 100% 완전 원격근무로 방식을 채택 할까요, 아니면 근로자들이 일주일에 며칠씩 사무실에 출근해야 하는 하이브리드 방식을 채택할 것인지에 대해서 논쟁이 계속 될 수 있습니다.
이 질문은 기업이 어떤 지속적인 변화를 일으키는지를 설명하는데 도움이 되는 중요한 질문입니다.
또한 인력 위치 등 비즈니스 관리 동향의 진화를 나타내는 지표이기도 하지만, 비즈니스 전반에 걸쳐 사용되는 일반적인 관리 원칙도 마찬가지입니다.
불확실한 부분이 많지만, 미래 인력 보고서(Future Workforce Report)에 따르면 원격근무 모델을 채택하고 있는 기업에서는 완전한 원격근무 환경이 계속해서 진행 될 것이라는 비율에서 크게 차지한다고 제시하고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완전 원격근무를 시행하고 있는 근무자는 전체 인력의 27.7%를 차지하며, 부분 원격근무를 시행하고 있는 근무자는 20.4%가 될 것으로 예측하고 있습니다. 두 수치 모두 지난 2020년 11월 설문 조사 부터 꾸준히 증가하였습니다.
팬데믹 이전의 기업에서는 5년 이내에 원격근무자의 38%가 완전하게 원격근무로 전환될 것으로 예측하였으나, 오늘날에는 58%가 5년 이내에 완전한 원격근무가 될 것이라고 예측하고 있습니다.

원격근무는 비즈니스 관리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요?
완전 원격근무의 채용이 진행되는 것에 따라, 직원의 물리적인 위치를 훨씬 넘는 작업 방법의 변화가 초래됩니다.
리모트 워크(원격근무)란, 경제학자가 범용 테크놀로지라고 부르는 것이며, 이 테크놀로지는, 경제 전체에서 채용되어 다양한 파급효과를 낳는 폭넓은 용도를 가지는 테크놀로지입니다. 데이터에 의하면, 원격근무가 장기적으로 경제 전체에 파급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고 예상하고 있습니다.
범용 테크놀로지인 원격근무의 이러한 파급효과의 예로 가득 차 비즈니스의 운영 방법을 극적으로 바꿀 수 있는 것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그럼 보다 완전한 원격근무 노동력에 의한 파급효과는 어떠한 것이 있을까요?
다음 편에 이어 계속 됩니다.
편집 Flexwork
출처 Upwork Future Workforce Report 2021 : How Remote Work is Changing Businesses Forever
👉🏻 ‘글로벌 인력을 참여시킬 수 있는 쉬운 방법 5가지’ 보러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