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모트 워크, 어떻게 하고 계세요? – 리모트 워커 인터뷰

전세계적으로 리모트 워크로 일하는 분들이 점점 더 많아지고 있는데요. 오늘은 스타트업과 외국계 회사에서 리모트로 일하시는 두 분의 인터뷰를 저희 플렉스웍 담아 여러분께 전해드립니다.


리모트 워크 remote work 플렉스웍 원격근무

📌 리모트 워크를 도입한 배경이 궁금해요!

[승현 님] 안녕하세요. 저는 스타트업 M사 에서 리모트 워크로 근무하고 있는 김승현 입니다. 저희는 유연한 팀웍을 위해서 원격근무(Remote Work)를 도입하였는데요. 게임으로 비유한다면 ‘길드체제’의 팀 분위기를 가지고 있었던 저희 팀은 분위기 쇄신을 위해 워케이션과 더불어 원격근무를 도입하였습니다.

[지혜 님] 안녕하세요. 저는 글로벌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기업에 재직하고 있는 이지혜입니다. 처음 리모트 워크를 도입하게 되었던 건 코로나로 인해 사내임원 지시로 원격근무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막상 리모트 워크를 해보니 사무실에 나와 일을 했을 때와 리모트로 일을 했을 시 별 차이가 없없고 더욱 일의 성과가 높게 나와 원격근무(Remote Work)를 더 선호하게 되었습니다.

 

📌 리모트 워크 도입 후, 업무적으로 어려웠던 점이 있으셨나요?

[승현 님] 원격근무와 시차 출퇴근대로 인한 대면 소통에 어려움이 느껴졌습니다. 저희는 비대면 소통이 더 활발한데요. 기본적으로 슬랙으로 팀별, 아젠다별로 소통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업무 외로 생각보다 소통을 하지 않고 있어요. 업무 소통 외로 비 업무적인 스몰톡이 별로 없어 아무말 대잔치 봇을 이용해서 한 달의 한 번씩 점수를 만들어 룰렛을 돌려 랜덤으로 직원들에게 제공하고 있으며, 점심 메뉴도 슬랙을 통해 주문 받고 있습니다! 하하!

또한, 저희 회사는 워케이션 프로그램을 진행하기도 하는데요. 회사 측면에서는 워케이션 패키지 상품이 더 좋다고 생각합니다. 회사에서 장소 섭외나 예산에 대해 정하는 것이 굉장히 번거롭다고 생각됩니다. 그래서 구성이 있고 선택이 있다면 워케이션에 많이 참여할 수도 있고 더 많이 운영할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지혜 님] 저희는 업무 시간을 조정할 수 있어 자유롭긴 하지만 대부분 9 to 6로 근무하기에 그 시간에 맞춰 일하고 있으며, 해외에 있는 파트너와 업무를 진행해야할 때에는 시차 차이는 느껴지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중간에 잠시 자리를 비울 때에는 저희도 슬랙에 말하고 가지만 약간 불편한 점이 있습니다.

리모트 워크를 하면서 한 번에 만나서 할 수 있었던 말들을 타이핑을 해서 전달해야한다는 점이 어려웠습니다. 또한, 비동기식 커뮤니케이션으로 진행되다보니 결정과정에서 딜레이 되는 것과 원하는 시간과 장소 등이 달라 미팅 일정을 조정하는 것들이 어려웠습니다. 같이 있으면서 서로 말하면 좋지만 그게 아에 없어져버려 별도로 잡고 해야하니 서커뮤니케이션재가 되서 조금 어렵다고 느끼게 되었습니다.

📌 그럼, 어려웠던 점을 어떻게 보안 또는 해결하셨나요? 

[승현 님] 그래서 저희는 되도록 원격으로 진행하고 텍스트를 전달하는 표현 방식의 어려움이 있으니 슬랙 등에서 사용하는 ‘이모지(emoji)’를 활용하여 조금 더 커뮤니케이션이 원활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이모지를 사용함으로 써 텍스트에서 부족한 표현 방식을 조금이나마 더하여 전달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지혜 님] 저 같은 경우에는 관리자의 입장에서 느끼고 있지만 정작 직원들은 못 느끼는 것 같습니다. 전화 미팅 보다는 화상 미팅으로 진행하는 것이 더 익숙하지만 직원들은 전화로 미팅하는 것이 더 익숙하다고 생각하더라구요. 그래서 전체적으로 업무 진행상황 등을 오픈하여 공유할 수 있도록 관리자 측에서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리모트 워크 워케이션

📌 어디서 주로 일하시나요?

[지혜 님] 저는 집에만 있다보니 고독해지는 것 같아서 ‘내돈내산’으로 워케이션을 다니고 있습니다!
집에서 원격근무를 했을 때에는 시력이 나빠지고 집이 대로변에 위치해 있어 시끄러웠는데 워케이션을 하면서 근무를 하니 시력도 좋아지는 것 같고 일하다 쉬는 시간에 바다도 보고 그러니 기분이 매우 좋아요! 

제주도에 10일정도 워케이션을 혼자 가게 되었는데요. 3~4일은 일하고 나머지는 여행을 즐겼는데 너무 좋았어요!!
제주에서 워케이션을 하면서 카페보다는 코워킹 스페이스를 더 선호하여 다녔습니다. 제주는 관광지로 유명해서 조금 시끄러워서 미팅을 하기에 적합하지 않았거든요. 제주도에서는 ‘오피스 제주’를 방문하여 업무를 진행하였는데 일을 할 수 있는 최적의 환경이라 매우 좋았습니다!

그리고 워케이션을 하면서 다양한 직군의 리모트 워커를 만나게 되고, 새로운 환경에서의 업무를 하다보니 모티베이션이 되는 것 같고 리프레쉬가 되는 것 같아서 너무 좋습니다!
호호, 혼자 있다가 같이 원격근무를 하시는 분을 만나면 굉장히 반가워서 더 새로운 워케이션과 업무 환경을 찾아가는 것 같아요!

[승현 님] 저는 처음에는 회사로 출퇴근을 해왔고 그것이 당연하다고 느꼈어요. 하지만 코로나 이후 자녀 등하교 문제 등의 이유로 로 원격근무를 시작하게 되었는데 실제로 제가 직접 경험해보니 해볼만하다고 생각해보게 되었어요!
이후로 집에서 업무를 진행하였고, 집중력이 좀 흐려진다 싶을 때 집 근처 공유 오피스에 가서 회사 업무를 진행하였습니다. 리모트 워크의 장점은 집중이 안되거나 새로운 아이디어를 얻어야 할 때 장소를 옮기면서 일할 수 있다는 장점이 매우 큰 것 같습니다!

 

📌 생산성을 올리거나 번아웃 방지를 위해
시간 관리나 업무 방식에 여러분만의 방법이 있을까요?

[승현 님] 번아웃은 아니지만 업무를 원격화, 비대면으로 진행하고 있다보니 ‘내가 잘 하고 있나?, 나 나태한 것 같은데?, 제대로 일하는게 맞나?’를 느끼고 있습니다. 얼굴을 보지 않고 하니 소통의 답답함도 느끼게 되어 어려움을 느낄 때마다 번아웃을 느끼는 것 같다 생각됩니다. 그럴 때마다 되도록 화상 미팅 때에는 카메라를 켜고 얼굴을 보며 미팅을 진행하고 있고, 소통의 답답함을 느낄 때면 슬랙이 아닌 전화, 전화로 안되면 화상 미팅, 화상 미팅으로도 어려울 때 대면으로 미팅을 진행하여 업무의 의사결정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지혜 님] 저는 점심시간이나 업무 쉬는 시간에 잠시 산책을 다녀옵니다! 집에나 한 공간에서 오래 있다보면 생산성이 떨어질 수 있기에 중간 중간 일어나 주변 산책을 다녀와 다시 업무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업무 생산성 향상과 더불어 저의 번아웃 방지를 위해 워케이션을 다니고 있습니다.

 

📌 리모트 워크로 전환됨에 따라 채용 프로세스가 달라진 점이 있나요?

[지혜 님] 저희는 리모트 워크로 전환됨에 따라 채용 프로세스가 달라지지 않았어요!

[승현 님] 저희는 포텐셜 있는 유능한 젊은 인재를 찾고 있는데 앞으로 채용하게 될 때에는 원격으로 더 진행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지금 가지고 있는 근무 환경에 대한 고정관념을 깨려고 많이 노력하고 있습니다.

 

📌 성과 관리는 어떻게 하고 계시나요?
리모트 워크로 전환되면서 색다른 부분이 있나요?

[지혜 님] 리모트 워크로 변화하고 나서는 더욱더 적극적으로 업무에 임하려고 합니다.
저희 회사는 외국계이고 수평적인 조직이다보니 매니저마다 생각하고 있는 성과가 각각 다릅니다.
그래서 최대한 내 자리에서 책임감 있게 열심히 일하려고, 자기 주도적으로 일하려고 많은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업데이트 상황 등을 바로 공유하고 보고하며, 업무 중간에 매니저에게 보고를 하고 있으며 정기적인 미팅을 통해 내가 무엇을 하고 있는지와 필요한 사항이 어떤 것들이 있는지를 함께 공유하고 있습니다. 보다 적극적으로 다른 팀과 프로젝트 리드를 하려고 하는 모습과 팀 공유사항, 케이스 등 업무를 진행하면서의 모든 것들을 공유하려고 진행하고 있습니다.

매니저들이 나를 보았을 때 뭘하고 있는지 인지를 할 수 있는 것이 바로 성과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 어떤 분들이 리모트 워크에 잘 맞는 분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지혜, 승현 님] 주도적으로 스스로 일할 수 있는 분들, 혼자 일해도 성과내어 일할 수 있는 사람, 워크와 라이프를 분명히하여 일을 할 수 있는 분이 원격근무에 맞는 분들이라고 생각됩니다.
원격근무를 하면서 업무에 더욱 열정적으로 임할 수 있게 되었고. 이 것이 나의 강점이 되어 나를 어필 할 수 있다고 생각되어 이런 것들을 통해 더욱 프로패셔널 하다고 느껴지게 되는 것 같습니다.

 

📌 마지막으로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승현 님] 플렉스웍을 통해서 많은 기업들이 원격근무(Remote Work)에 관심을 갖고 도입을 진행하는 것을 보면 제가 다 뿌듯합니다. 앞으로 더 많은 기업들이 원격근무로 전환하여 훌륭한 인재와 함께 일하기를 소망합니다!

[지혜 님] 플렉스웍이 리모트 워크의 선도자라고 생각합니다! 리모트 워크, 원격근무에 대해 인사이트 나눔 뿐만 아니라 리모트 워크를 하기 위한 코워킹 스페이스, 워케이션 정보도 알려주시니 감사할 따름입니다. 지금도 응원하고 있지만 앞으로 더 많이 플렉스웍을 응원합니다!!!

 

인터뷰를 진행해주신 두 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기획 및 편집 Flexwork

 

👉🏻 ‘나는 집에서 실리콘 밸리 기업과 일한다’ – 인터뷰 보러가기

 

Login to your account below

Fill the forms bellow to register

Retrieve your password

Please enter your username or email address to reset your password.

이직 시 축하금 50만원과 워케이션이 무료!
This is default text for notification ba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