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렉스웍을 통해 웹디자이너를 채용하게 된 ‘은석건설’ 인사 담당자 하*라 과장님과의 인터뷰입니다.
은석건설을 간단히 소개해 주시겠어요?
은석건설은 2006년에 설립된 연 매출 100억 원 정도의 건설사입니다. 종합건설사 규모로 비교했을 때는 아직 작은 회사지만, 대표님의 마인드가 직원들을 업무하기 편하게 해주셔서, 근무환경은 여타 중소기업에 비해 좋은 편입니다.
본사는 경기도 양평군에 소재하고 있으며 양평과 남양주 일대에서 주택, 상가 창고 등을 주로 건축하고 있습니다.
플렉스웍은 어떻게 알게 되셨나요?
업무상 알게 된 지인을 통해서 처음 소개를 받게 되었습니다.
웹디자이너를 리모트 워크로 채용하게 되신 이유가 있으신가요?
회사 본사가 양평군에 소재하고 있기 때문에, 모든 직원들이 본사에 출근해서 일하는 것이 쉽지 않았습니다.
특히 이번에 채용한 웹디자이너 역할은 회사 내 홈페이지를 제작하는 업무로써, 독립적인 업무를 수행하기 때문에 양평까지 출퇴근하는 것이 비효율적이라고 생각하였습니다.
기업에서 원격근무의 성과관리 어려움을 많이 얘기합니다. 인사 담당자로서 이런 부분은 어떻게 풀어 갈 수 있다고 생각하시나요?
현재 저희는 일주일 단위로 과업을 정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근로계약서에 고용시간을 정해두긴 했지만, 채용후 첫 미팅에서 편한 시간에 자유롭게 매일 과업을 진행하고, ‘잔디’라는 협업 툴에 업무내용과 협조사항을 남겨두기로 정하였습니다.
‘잔디’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매일의 과업 보고 내용으로 업무현황을 파악하고 있습니다.
지금 채용하신 디자이너에 대한 현재까지의 평가는 어떤가요?
너무 만족스럽습니다.
사내 웹디자이너 채용이 처음이어서 업무관리에 대한 두려움이 있었는데 주체적으로 업무를 빠르게 진행해 주어서 생각했던 것보다도 성과가 빠르게 나고 있습니다.
경력자분들에게 리모트 워커로 일하시길 강력 추천을 드리고 싶습니다.
건설업계는 보수적일 것이라는 생각이 지배적인데요, 대표님께서 고용 유연화에 생각이 열려 계셨나요? 혹시 코로나로 영향을 받으신 건가요?
소규모 회사의 장점은 아무래도 직원들에게 자유로운 근무환경을 제공할 수 있는 점인 것 같습니다.
매출액이 적기 때문에 대기업이나 중견기업만큼 직원들에게 많은 복지를 제공해 주기 어려운 현실이다 보니, 자유로운 근무환경에서 더욱 책임감 있는 성과를 낼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는 분위기입니다. 당연히 대표님도 그렇게 생각하고 계시고요.
리모트 워크가 직원들 입장에서는 새로운 복지이자, 회사 입장에서는 채용 경쟁력을 확보하는 좋은 제도가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플렉스웍에서는 리모트 워크가 코로나로 인한 일시적인 현상이 아닌 일의 미래 형태로 보편화될 거라고 보고 있습니다. 인사 담당자로서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저도 리모트워크가 미래에는 더욱 보편화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회사 입장에서도 직원들이 출근해서 사용하는 여러 가지 간접 비용들을 세이브할 수 있으며, 무엇보다도 사무실 문제로부터 자유로워질 수 있습니다. 근로자 입장에서는 출퇴근 시간을 아낌으로써 워라밸을 지킬 수 있어서 더욱 업무 효율이 좋아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주택 사업에 있어서도 1인 평균 생활공간도 더욱 넓어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으며, 주 1회 출근 등으로 서울 근교로 거주지도 옮기질 거라고 예측하고 있습니다.
플렉스웍에 바라는 점이 있다면?
플렉스웍을 통해서 근로자와 사업주 각각의 입장에서 가장 적합한 인재와 일자리를 제공받을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