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택근무 동상이몽, 회사 vs. 직원

재택근무 혹은 하이브리드 워크라는 단어가 이토록 흔하게 사람들 입에 오르내리게 된 지 이제 겨우 2년이 조금 넘었습니다. 3년 전에는 이런 삶을 예상이나 했을까요? 제대로 된 준비도 없이 갑작스럽게 맞이한 변화에 대해서 모든 사람들의 생각이 다른 것은 당연합니다.

그리고 회사에서 어떤 위치에 있느냐에 따라서도 원격 근무에 대한 생각이 다른 것도 놀라운 일은 아닙니다.

일론 머스크가 트위터를 인수하고 거의 가장 먼저 한 일 중에 하나가 직원들은 주 40시간 사무실에서 일해야 한다고 말하며 사실상 재택근무를 폐지한 것입니다. 직원들은 이 변화에 크게 반발했지만 해고 위협에 따를 수 밖에 없었습니다. 일론 머스크가 재택근무를 폐지한 이유, 그리고 직원들이 반발한 배경에는 리모트 워크를 바라보는 시각 차이가 존재합니다.

오늘은 회사 경영진과 직원들이 재택근무에 대해서 어떤 생각 차이를 가지고 있는지에 대한 흥미로운 설문조사 결과를 소개해드릴게요.

 

재택근무하면 생산성이 떨어진다? Yes or No?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가 실시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회사 관리자와 직원들이 가지고 있는 원격 근무에 대한 생각에는 꽤나 차이가 있었습니다. 예를 들어 관리자는 재택근무가 업무 생산성을 떨어뜨린다고 생각하지만 직원들은 반대로 재택근무를 하면 생산성이 높아진다고 생각하는 것이죠.

직원들에게는 ‘사무실 근무하는 것과 비교했을 때 집에서 일하는 것의 생산성은 얼마나 낮거나 높은가?’라는 질문을, 관리자들에게는 ‘직원들이 일주일에 최소 하루 이상 리모트 워크를 할 때 생산성은 얼마나 낮거나 높은가?’라는 질문을 던졌습니다.

재택근무 생산성

흥미롭게도 그래프를 보면 가운데를 중심으로 정반대의 모양을 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직원들은 집에서 일하는 것이 업무 효율이 좋다고 응답한 비율이 높은 반면, 관리자들은 그렇게 생각하지 않았던 것이죠.

이런 극명한 생각의 차이점은 어디에서부터 나왔을까요?

오전 9시에 출근해서 6시에 퇴근하는 평범한 직장인들의 삶을 생각해보겠습니다.

실무자 입장에서는 9시까지 출근하기 위해 7시에 일어나서 8시에 집에서 나오는 일상에서 회사에서 일하기 위해 준비하고 이동하는 시간을 합하면 하루에 12시간 가까이 일을 위해 투입하는 셈입니다.

재택근무를 하면 똑같이 9시간을 업무를 위해 사용한다고 해도 통근과 준비 시간 등은 당연히 사라집니다. 많은 직원들이 통근 시간까지 포함하여 회사를 위해 사용하는 시간으로 포함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출퇴근을 포함해 돈, 에너지까지 절약되는 점을 업무 생산성 향상의 배경 중 하나로 보는 것으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반면, 관리자들 입장에선 이야기가 달라집니다. 그들에게 직원들의 출퇴근 시간은 고려 대상이 아니고 매일 얼마나 많은 일을 하는지에 더 관심이 있습니다.

물론 생산성은 업무에 얼마만큼의 시간을 투입했느냐로 계산되는 것은 아닙니다. 그리고 실제로는 재택근무를 하면 생산성이 향상된다는 연구 결과 역시 다수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는 차치하고서라도 직원과 회사 사이의 생산성에 대한 인식이 어떻게 다른지 이해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입장 차이는 많은 기업들이 직원들에게 사무실로 돌아올 것을 요구하는 최근의 분위기에서 더욱 이해할 필요가 커지고 있습니다.

재택근무하면 불이익?

생산성에 대한 인식만 다른 것이 아닙니다. 또 하나 흥미로운 것은 관리자들은 재택근무가 회사에서의 자리를 위협하는 요소가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는 점입니다.

‘회사가 요구하는 것보다 사무실 출근 일수가 적고, 재택근무로 대체하는 경우 어떤 불이익이 있습니까?’라는 질문에 많은 직원들은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는다’ 혹은 ‘구두로 받는 질책’ 정도로 실질적인 불이익이 없다고 대답했지만, 관리자들은 ‘해고에 대한 위협’이 있을 것이라고 응답한 비율이 가장 높았습니다.

재택근무 원격근무 불이익

각자 입장이 다르고 책임지고 있는 바가 다르기 때문에 관리자와 직원들 사이에 생각의 차이가 생기는 것이 어느 정도는 당연하게도 느껴집니다. 하지만 한 기업 안에서 직급에 상관없이 모든 직원들이 업무 환경에 대해서 같은 생각과 가치를 가지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많은 사람들은 이제 과거와 똑같은 근무 환경으로 돌아가고 싶어하지 않는다는 사실은 상당히 명백합니다. 하이브리드 워크는 자연스러운 흐름이 될 것이라고 예측하는 전문가들도 적지 않습니다. 오늘 살펴본 관리 직급과 실무 직원들 사이의 의견 차이에서 우리는 재택근무 혹은 하이브리드 워크에 대한 보다 명확한 정책과 투명성이 필요함을 알 수 있습니다.

Login to your account below

Fill the forms bellow to register

Retrieve your password

Please enter your username or email address to reset your password.

이직 시 축하금 50만원과 워케이션이 무료!
This is default text for notification bar
카카오톡 채널 1:1 채팅 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