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격근무로도 탁월한 성과와 성장, 가능하죠” 코니바이에린 인터뷰(2)

글로벌 육아 라이프스타일 브랜코니바이에린은 처음부터 과감하게 전 직원 100% 원격근무라는 업무 방식으로 시작했습니다. 팬데믹 이후 여러 대기업들의 사무실 복귀 정책 속에서 코니 바이에린과 같이 재택근무를 뚝심있게 유지하는 기업의 의지는 더욱 돋보이는 것 같습니다.

지난 글에서는 코니가 리모트로 일하는 방식을 살펴보았는데요, 이번에는 HR 매니저 어정원님이 밝히는 코니에서의 커리어에 대한 이야기를 소개해드립니다.

 

원격근무 해보니 ‘진짜 좋다!’ 하시는 게 있다면?

역시 출퇴근에 에너지와 시간을 낭비하지 않아도 되는 점이 가장 좋은 장점 아닐까요? 내가 편하게 생각하는 환경에서 최대한의 효율로 업무에 임할 수 있는 점이 가장 좋아요.

진짜 ‘나다운’ 생활을 꿈꾸는 분들에게 원격근무는 정말 완벽한 근무제도라고 생각해요.

 

원격근무 해보니 아쉬운 점이 있나요?

아쉬운 점은 없지만…아무래도 다른 팀원들과의 우연히 마주쳐서 생기는 수다가 그리운 분들은 있을 것 같네요. 하지만 우리 팀원들과 랜선에서 서로 다정하고 가깝기 때문에 교류 부족으로 생기는 아쉬움은 사실 없어요.

코니는 구성원들간 교류를 의도적으로 만들고 오프라인 모임을 가질 수 있도록 ‘게더링’을 지원하고 있어요. 신규 입사자분들은 길잡이 역할을 할 기존 근무자와 연결을 지어드리고 있고요.

의외로 원격근무가 번아웃에 빠지기 쉽다는 점이 단점이에요. 일과 생활이 물리적으로 합쳐져 있고 집단 행동으로서도 분리되는 점이 없어지거든요.

예를 들어서 오피스 근무할 때는 진짜 바빠도 다같이 “점심먹고 하자!” 하면서 끊어가는 시간이 생기는데 재택근무를 하면 바쁠때 가장 먼저 포기하게 되는 시간이 점심시간이더라고요. 그 다음은 휴가였구요.

그래서 슬랙으로 “식사중” 이모지를 만들어 팀원들이 자유롭게 사용하게 하고 12시~14시 사이 점심휴게를 잘 하시도록 공지하는 한편 신규 입사자들께도 컨디션 관리가 중요하니 점심시간을 잘 확보하자고 온보딩하고 있어요. 요즘은 점심시간 구간에 식사 이모지가 매우 잘 보여 뿌듯합니다.

두 번째로는 휴가를 길게 붙여서 여행을 장려하는 것이에요. CEO 임이랑님부터 연차를 붙여서 길게 리프레시를 하라는 것을 적극적으로 장려하고 계셔서 코니의 자랑할만한 문화로 자리잡을 수 있을 것 같아요. 대표님부터 그렇게 리프레시 하시고 전체회의를 통해 적극적으로 장려해 주셔서 연차를 이용해 장기 여행을 다녀오거나 계획하는 팀원들이 늘고 있습니다.

좋은 컨디션으로 일하는 게 정말 중요하니까요.

코니바이에린 원격근무 리모트워크 재택근무

어떤 분들이 원격근무에 잘 맞을까요?

자기 자신에 대한 목표와 기대치가 높은 분들이요. 그래야 업무에 대한 집중력과 추진력, 끊임없는 노력과 책임감을 발휘할 수 있으니까요. 누워있고 싶은 집에서, 다른 누구의 시선 없이 혼자서 주도적으로 결과를 창출해야 하기 때문에 스스로에 대한, 커리어에 대한 목표치가 확실하신 분이어야 원격근무에서 성공적으로 적응하실 수 있을거에요.

 

채용은 어떤 식으로 진행되나요?

성공적인 원격근무를 유지하기 위해 인재 밀도를 유지하는 것을 매우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코니는 당연히 채용도 모두 화상으로 진행하는데요, 채용 전형은 최대 3차례의 인터뷰와 과제전형으로 폭넓게 구성돼요. 전일제 재택근무로 일하다보니 채용단계에서부터 코니와 잘 맞고 탁월하다고 판단되는 분들을 모시는 데 집중해서 검증을 상세히 하는 편이에요. 모든 포지션에서 1차 인터뷰 합격시 과제전형을 설정해 과제를 통해 실무역량을 탐색하고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온라인 커뮤니케이션 역량과 원격에서도 탁울하게 일을 하실 수 있는지 저희도 지원자분들을 파악할 수 있고, 반대로 지원자분들도 코니가 어떻게 원격으로 일하는지를 어느 정도 알아갈 수 있는 것 같아요.

그리고 탁월한 인재들이 계속 지원할 수 있도록 리텐션을 높이고 구성원들은 서포트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어요. 실제로 저희는 신규채용에서 이탈하는 확률이 거의 없고, 이직률 또한 매우 낮은 편이에요.

 

온보딩도 원격으로 진행되나요?

저희는 ‘자료 중심’ 온보딩을 기반으로 하고 있어요. 빠르게 적응하실 수 있도록 입사 전에 미리 보실 수 있는 매뉴얼을 제공해드리고, 입사 후에는 전체 매뉴얼을 드려요. 업무툴 세팅과 사용법 등을 알려드리고 나면 근무하실 팀에서 업무와 관련된 세부 사항들을 안내해드리고 있어요.

저희가 지금은 경력직을 많이 뽑고 있어서 온보딩은 짧은 기간안에 마무리가 되는 편인데, 1개월 단위로 온보딩 현황 파악과 피드백을 받으며 계속적으로 온보딩 프로세스를 보완하고 있어요.

 

재택근무를 하면 커리어 성장에 제한이 있는 것 아닌지 걱정하시는 분들도 있는데요.

현재 경력 정도에 따라 그렇게 생각하실 수 있을 것 같아요. 신입이거나 주니어라면 처음부터 옆에서 일하는 방법을 알려줄 구성원들과 함께 일해보는 경험이 중요할 수 있어요. 시시각각 옆에서 알려주는 선임이 있는편이 효과적일 수도 있으니까요.

그러나 일정 수준의 업무경험이 있는 분들 중, 이미 원활한 커뮤니케이션 역량이 있고 스스로 부단히 학습하고 능동적으로 일하는 환경을 좋아하신다면 얘기가 달라요. 그런 분들은 재택근무에서도 수준 높게 업무를 완성하고 탁월한 성과를 내며 성장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나에게 원격근무는 00이다.”

원격근무는 베이스캠프이다.

어느 곳에서 일하든 코니의 재택근무가 병행 가능해 제 베이스캠프인 느낌이에요. 서울에 살다가 일산으로도 이사올 수도 있었고 앞으로는 꿈꾸었던 지방에서의 삶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든든한 베이스캠프가 있어서 가능한 일이라고 생각해요.

 

정원님을 통해 코니 바이에린이 일하는 방식을 들으면서 코니가 브랜드 가치로 내세우는 ‘나 다운 육아’가 ‘나 다운 삶’의 기조로 기업 깊숙히 스며들어 있음을 느꼈습니다. 원격근무뿐만 아니라 구성원들이 삶과 일 사이에서 균형을 잡을 수 있도록 지원하는 데 진심이라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이런 방식의 일과 삶도 가능하다는 것을, 그러면서도 놀라운 성과를 만들어 낼 수 있음을 증명하고 있는 코니의 앞날을 기대하고 응원합니다.

 

Login to your account below

Fill the forms bellow to register

Retrieve your password

Please enter your username or email address to reset your password.

이직 시 축하금 50만원과 워케이션이 무료!
This is default text for notification ba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