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다운 삶이 가능한 100% 재택근무 기업, 코니바이에린 인터뷰(1)

‘나다운 육아의 시작’을 전파하는 글로벌 육아 라이프스타일 브랜드 코니바이에린은 ‘나다운 삶’을 사는 직원들이 함께 눈부신 성과를 이뤄내고 있습니다. 한국뿐만 아니라 일본과 싱가포르 등 서로 다른 지역에서 100% 원격근무를 하고 있는 작지만 강한 기업 코니바이에린의 HR 매니저 어정원님을 만나 보았습니다.

 

한국에는 100% 재택근무 기업이 흔치 않은데요, 시작한 배경이 궁금합니다.

코니는 창립부터 재택근무로 시작했어요. 저희 대표님이 공동육아 중 아기띠를 개발해 판매하면서 코니가 시작되었는데, 나다운 육아와 커리어를 병행할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한 결과 재택근무를 기본으로 한 형태로 조직이 구성되었죠.

 

요즘 많은 기업들이 사무실로 복귀하고 있는데, 코니의 분위기는 어떤가요?

평화롭고 치열하게 전처럼 재택근무를 하고 있습니다. 물론 오프라인 협업이 필요할 때는 만나서 업무를 하고 있고요. 이미 이 방식으로 수년간 꾸준한 성과를 내고 있기 때문에 재택근무에 확신하는 분위기예요. 사무실 복귀 물결 속에서 재택근무를 선호하는 인재들의 지원이 예전보다 늘어난 것을 느껴요.

 

사무실 근무 vs. 원격근무, 업무 성과에 차이가 있나요?

의외로 큰 차이를 못 느껴요. 일에 접근하는 방식이나 성과를 내는 방식은 사무실 근무나 재택근무나 근간은 동일하다고 봐요.

팀과 구성원의 업무 방향성이 맞는 상태에서 최선의 노력을 한다고 가정하면 사무실이든 원격근무든 형태에 관계없이 당연히 업무성과가 좋을 것이라고 생각해요. 오히려 원격으로 일을 할 때 목표를 정의하고 평가하는 게 더 명확하다고 봅니다.

다만 원격근무를 우려하는 일반적인 시각에 대해 코니에서의 경험을 말씀드린다면 높은 수준의 인재들로 팀을 구성하여 일하는 방식에 대한 룰을 정하고 성과를 기준으로 협업해 간다면 원격근무에서도 높은 성과를 창출할 수 있다고 생각해요. 작고 강한 팀으로 구성된 코니에서의 경험으로 확신합니다.

 

재택근무로 높은 퍼포먼스를 내기 위한 운영 노하우가 있을까요?

재택근무의 핵심은 일 자체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인 것 같아요. 그래서 몰입할 수 있는 환경을 지원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일단 코니에 합류하시는 분들은 다 일과 커리어에 욕심이 있는 분들이에요. ‘일을 더 하자’가 아니라 각자 맡은 업무에서 하고자 했던 목표를 이루도록 도와드리려고 해요. 예를 들어 정기적인 피드백 세션을 마련해서 업무 기대치 대비 현재 얼마나 성취하고 있고, 앞으로 어떤 점을 개선해야하는지 등을 함께 리뷰하죠.

그리고 OKR을 이용해서 함께 목표를 정하고 성과와 결과 중심적으로 관리합니다. 결과 중심적이라고 해서 목표를 이루지 못하면 저평가를 받는 것은 전혀 아니에요. 오히려 매월 주요한 성과와 실패, 실수를 함께 공유하고 시행착오를 격려하는 업무 분위기입니다.

저희는 도전적이고 높은 수준의 목표를 설정하고 있고, 만약 목표를 성취하지 못했다고 하더라도 이를 통해 어떤 것을 배우고 다음 액션을 설정하는 데 어떻게 기여하는지를 중요하게 보고 있어요.

재택근무 기업_코니바이에린

원격근무 운영에 어떤 어려움이 있나요? 있다면 어떻게 해결하시나요?

원격근무를 반대하는 것은 근태에 대한 관리, 인프라 세팅의 문제, 커뮤니케이션의 제약이 주된 이유 아닐까요?

코니가 성공적인 원격근무제를 고수할 수 있는 이유는 근태 관리를 따로 하지 않되 전 구성원이 한국 오피스 아워 기준으로 공통된 시간대에 일하려고 노력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코니의 비즈니스는 제품을 개발/생산해 유통/판매하는 것이어서 론칭 등 업무에 다양한 팀의 협업이 밀도있게 요구되기 때문에 일하는 장소에 제약이 없는 대신 시간을 기준으로 삼아 함께 일하는 시간을 최대한 동일하게 유지하고 있어요. 지금까지 해외에서 근무하는 분들도 일본, 싱가폴, 호주 등 한국과의 시차가 적은 국가에 거주 중이라 가능합니다.

인프라에 대해서는 현재 슬랙, 구글 워크스페이스, 아사나를 주요 협업툴로 사용하고 있고, 공유 문서, 캘린더 기반 등을 적극 도입해 원활한 커뮤니케이션 환경을 만들고 있어요.

아무래도 대면 커뮤니케이션보다 텍스트 커뮤니케이션이 많은 편이지만 이는 저희뿐만 아니라 많은 조직들의 전체적인 추세라고 봐요. 제조업 특성상 화상회의 만으로는 협업을 달성하기 어려운 때를 대비해 공유오피스를 마련하여 오프라인 협업도 이뤄질 수 있게 지원하고 있습니다.

 

업무 커뮤니케이션에서 특별히 신경쓰시는 게 있나요?

많은 일을 빠르고 효과적으로 하기 위해서는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이 정말 중요한데요, 코니는 구성원들에게 긍정적인 영향력을 발휘하면서 일하는 것이 잘 하는 것이라고 말씀드려요. 업무 커뮤니케이션을 할 때도 명료하고 가독성을 고려하되 메시지를 받는 사람에게 좋은 영향을 미칠 수 있게 소통하시도록 장려하고 있죠.

메시지를 보낼 때도 단순한 공유가 아니라 담당자 차원에서 깊이있게 파악한 솔루션을 적격한 대상에게 제안할 수 있게 직원들을 대상으로 커뮤니케이션 교육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100% 원격근무를 잘 유지하기 위한 코니만의 문화가 있을까요?

재택근무라고해서 하루종일 고립되어 일하는게 아니고 팀과의 화상회의가 많은 편이에요. 구글 캘린더를 이용해 개인의 업무일정을 전체공개하여 일정관리와 업무를 효율적으로 할 수 있도록 하고 있어요.

또 한국 오피스아워 기준 공통 근무하는 시간이 길기 때문에 육아중인 구성원들을 위해서는 등하원/등하교 시간을 하루 1시간 정도 업무도중 할애할 수 있도록 하고 오후 근무에서 충당하게 하고 있고 2시간 단위 반반차 제도 도입하여 휴가를 유연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보완하고 있어요.

커리어 성장에 욕심이 많은 사람들이 모인 작고 강한 팀 코니바이에린과 이야기, 어떠셨나요? 일을 더 잘하기 위해, 더욱 나다운 삶을 살기 위해 원격근무를 선택한 코니의 사람들이 재택근무를 하면서 느끼는 장점과 단점, 그리고 채용 이야기는 이어서 소개해드리도록 할게요! 

 

Login to your account below

Fill the forms bellow to register

Retrieve your password

Please enter your username or email address to reset your password.

이직 시 축하금 50만원과 워케이션이 무료!
This is default text for notification ba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