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전문가들은 하이브리드 근무 방식이 지금보다 더 많은 기업들이 도입할 것이라고 예측합니다. 고전적인 방식과는 다르게 운영해야 하는 하이브리드 팀을 관리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 5C를 우선적으로 이해할 필요가 있답니다.
오늘은 와튼(Wharton) 경영학과 교수 마틴 하스(Martine Haas)가 추천하는 하이브리드 근무 기업이 직원 관리를 얼마나 잘 하고 있는지 평가하는 데 유용한 5C가 무엇인지,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 소개해드립니다.
하이브리드 워크 평가 항목, 5C란?
우선 우리는 하이브리드 워크의 5C에 어떤 요소들이 있는지 알아야겠죠? 5C는 Communication(커뮤니케이션), Coordination(조정), Connection(연결), Creativity(창의성), Culture(기업 문화)를 말합니다.
📌 Communication: 커뮤니케이션
회사의 구성원들이 분산된 환경에서는 특히 일부는 사무실에, 일부는 원격으로 회의를 할 때 기술적인 문제나 정보 공유의 소홀함 등으로 인한 커뮤니케이션의 불균형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사무실에 있는 일부 직원들만 정보를 독점함으로 인해 직원들 간 장벽이 발생하고, 심하면 정보를 가지고 있는 직원들에게 힘이 몰리는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이 문제는 문서화와 협업툴을 적극 활용한 비동기식 커뮤니케이션 정착으로 상당 부분 해결이 가능합니다.
📌 Coordination: 조정
사무실에서 일하는 직원과 리모트 워크를 하는 직원 간의 경쟁을 동등하게 만들고 어디에서 일하든 불이익이 없도록 하기 위해서는 더 많은 의도적인 노력이 필요합니다.
📌 Connection: 연결
구성원들 간의 연결이나 소속감은 원격근무 환경에서 약해질 수 있습니다. 회사 혹은 동료와의 연결 고리가 약하다고 느낄 수록 업무에서의 행복감이 낮고 회사에 덜 헌신적이며, 결과적으로는 이탈할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이는 사무실에서 일할 때도 마찬가지지만 재택근무 비율이 높은 회사에서는 이 부분이 더 두드러질 수 있습니다. 회사 차원에서 적극적으로 직원들간의 연결 고리를 만들기 위한 별도의 노력이 필요합니다.
📌 Creativity: 창의성
화상 회의를 통한 브레인 스토밍은 모든 사람이 현장에 함께 있을 때와는 다르게 발현될 수 있습니다. 화상 회의에서는 비언어적인 신호를 빠르게 파악하기 어렵기 때문이고, 회의실에 들어가기 전에 자연스럽게 동료와 나누는 대화 등이 창의성이 미치는 영향이 다를 수 있습니다.
📌 Culture: 기업 문화
원격근무 혹은 하이브리드 근무를 하기 전에 사무실에서 함께 일한 경험이 있는 직원들은 신규 직원과 비교했을 때 회사의 가치 및 기대치를 더 명확하게 이해하고 더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인턴이나 신입 직원, 신규 채용 직원 등은 회사 문화에 적응하는 데 상대적으로 어려움이 있을 수 있으므로, 하이브리드 근무 혹은 원근무 제도에 맞는 온보딩 프로세스가 필요합니다.
5C 적용을 위한 액션 스텝
✅ 평가하기: Evaluate
5C 항목별로 원격 근무 혹은 하이브리드 근무 팀이 어느 정도로 수행하고 있는지 1에서 10까지 점수를 매겨서 평가할 수 있습니다. 이 평가의 목표는 어떤 부분에서 잘 하고 있는지, 어떤 부분에서 개선이 필요한 지 파악하는 것입니다.
✅분석하기: Analyze
평가 과정을 마치고 나면 가장 낮은 점수를 받은 항목이 무엇인지 명확하게 드러납니다. 이 항목에 집중하여 개선점을 찾을 수 있습니다. 왜 낮은 점수가 나왔는지 생각해보세요. 예를 들어 의사소통 항목에서 점수가 낮았다면 일부 직원들만 말을 많이 하고 다른 직원들은 의견을 낼 기회가 없는 것일 수도 있습니다. 필요하다면 직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 1:1 면담 등의 과정을 거칠 수 있습니다.
✅계획하기: Plan
특정 항목의 점수가 낮게 나온 이유 및 배경까지 파악했다면 개선을 하기 위해 무엇을 할 수 있는지 생각할 차례입니다. 문제 해결을 위한 계획을 세우고, 잠재적인 장애물이 무엇인지 예측하고, 이를 극복하는 방법까지 생각합니다. 다양한 시나리오를 만들고 그에 따른 해결책을 나열해보는 것부터 시작할 수 있습니다.
✅실행하기: Implement
수립한 계획을 실제로 구현하기 위한 명확한 일정을 세울 단계입니다. 간단하게 해결할 수 있다면 몇 주만에 완료할 수 있지만 경우에 따라서 몇 달에 걸쳐 진행될 수도 있습니다. 전체적인 실행 기간이 정해지면 어떤 순서로 진행할지, 각 단계에서 누구와 상의하고 정보를 제공할지 등을 구체적으로 생각해보세요. 그리고 변화의 효과를 측정하기 위한 핵심 지표도 설정해야 합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변경 사항이 얼마나 잘 적용되었는지를 검토하기 위한 기간도 꼭 설정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연결(Connection) 항목에서 점수가 낮게 나왔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직원 미팅 및 설문조사를 통해서 직원들이 원하는 바를 파악하고, 직원들과의 정기적인 미팅 및 멘토링, 네트워킹 프로그램을 시행하는 계획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진행하는 데 있어서 필요한 것은 무엇인지, 어떤 일정 및 내용으로 진행할 것인지를 정하고, 담당 실무자를 정할 수 있습니다. 시범 기간을 거쳐 직원들에게 다시 한 번 만족도 조사를 하고 해당 항목을 평가하고 다시 개선하는 과정을 거칩니다.
5C 평가 왜 필요할까?
하이브리드 워크 팀이 잘 운영되고 있는지를 평가하는 데 있어서 5C 기준을 적용하면 생각보다 다양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기업 문화나 소속감은 직원들의 전체적인 만족도와 생산성, 이직률 등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5C 체크리스트를 통해서 회사 경영진 및 관리자들과 실무자들 간의 생각 차이도 발견할 수 있고, 간극을 줄이는 데 활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