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율과 책임으로 일하는 – 딥서치(DeepSearch)

안녕하세요. 플렉스웍 입니다.
오늘은 코로나 펜데믹 이전부터 “자율근무제”를 시행하고 있는 “딥서치(DeepSearch)”를 만나 인터뷰 내용을 담았습니다.


 

DeepSearch는 어떤 곳인가요? 소개 부탁드립니다.

딥서치 플렉스웍 자율근무 원격근무 리모트워크
 

딥서치는 기업 정보가 필요한 순간, 손쉽게 기업 정보를 깊이 있게(“딥”) 검색(“서치”)하고 분석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습니다. 딥서치는 국내 및 해외 기업 정보, 비상장 기업 정보, 산업 정보, 경제 정보, 금융 정보, 뉴스, 공시, 특허, IR, 증권사 리포트 등 다양한 정보를 한곳에 모으고, 이를 통합하여 제공합니다. 이러한 기업 데이터 및 엔진 기반으로 기업 정보 서비스, API 서비스, 인덱스 서비스, 가치평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딥서치(DeepSearch)를 창업하게 된 계기는 어떻게 되시나요?

딥서치 플렉스웍 자율근무 원격근무 리모트워크 김재윤 대표
 

딥서치는 2013년에 설립한 회사로, 창업 전까지는 벤처캐피탈리스트로 일하고 있었습니다. 파트너스인베스트먼트라고 하는 VC에서 인터넷, 게임, 엔터테인먼트, 소프트웨어 분야를 주로 투자해 왔습니다. 이러한 투자 과정에서 기술이 세상을 바꿔간다고 느끼게 되었고, 이렇게 기술이 바꿀 분야 중 하나가 기업 정보 시장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이쪽 기업을 투자하기 위해 찾았는데, 마땅히 투자할만한 기업이 없다고 생각해서 직접 창업까지 하게되었습니다.

 

자율근무제를 선택하게 되신 이유가 있을까요?

딥서치를 창업 하고 1~2년 정도 경과된 시점에서 회사를 접었어도 이상하지 않을 만큼 힘들었습니다. 하지만 ‘다시 한 번 제대로 해봐야겠다’ 생각하게 됐고 그 때 ‘회사와 직원들 간의 계약관계가 아닌 진짜 파트너의 관계를 맺자.‘, ‘그리고, 전체 구성원을 파트너로 대우하자.‘고 생각하고 방향성을 잡으면서 뒤따라서 나온 조직 문화 중 하나가 ‘자율근무제도‘였습니다. 지금은 30명의 구성원들과 진짜 파트너의 관계를 맺고, 자율적으로 근무하고 있습니다.

 

자율근무제도를 운영하시면서 어려웠던 점들,
발견된 문제점들이 있으셨을텐데 어떻게 보완해 가셨나요?

딥서치 플렉스웍 자율근무 원격근무 리모트워크
 

가장 어려운 부분은 채용입니다. 다른 모든 부분보다 채용이 가장 중요하고 어렵습니다. 자율적으로 책임감 있게 업무를 진행할 수 있는 구성원을 찾는것이 가장 어려웠고, 이를 위해서 다양한 제도와 보상 체계를 만들었습니다. 그리고, 어렵게 채용한 임직원이 적응못해서 나가는 일이 없도록, 회사에 온보딩 하는 부분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두번째는 커뮤니케이션 입니다. 대부분의 업무를 비대면으로 진행하고, 대면으로 미팅하는 경우는 많지 않기 때문에 어떻게 구성원간 sync 할 것인지에 신경을 많이 씁니다. 이를 위하여, 온보딩부터 미팅, 업무 보고 등 업무와 관련된 대부분의 내용을 최대한 문서화하고, 구성원들과 함께 투명하게 공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일상적 업무 공유 이외에도, 향후 회사의 비전 및 사업 계획, 로드맵 등도 최대한 상세히 작성하고 함께 공유합니다.

세번째는 동기 부여 입니다. 각 구성원이 동기 부여 된 상태로, 같은 목표로 달릴 수 있도록, 전체 회사의 목표를 공유하고, 회사가 달성한 성과를 함께 공유하고, 보상으로도 연결할 수 있는 구조를 만들었습니다.

 

자율근무제를 성공하려면 어떤 것이 꼭 필요할까요?

딥서치 플렉스웍 자율근무 원격근무 리모트워크
 

첫 번째, 자율 근무를 하기 위한 기본적인 노트북이나 시스템부터 시작해서 소프트웨어 등을 갖추는 것이 자율근무제 성공을 위한 첫 번째 조건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 맥락을 잘 공유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회사의 비전, 목표, 현재 상황, 업무 진행 과정 등 전반적인 내용들을 투명하게 공유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세 번째는 당연하지만, 함께 일하는 구성원들 입니다. 자율근무는 회사의 노력도 중요하지만 구성원이 얼마나 적극적으로 진행하는지에 달려 있습니다.

네 번째는, 자율근무제로 일할 수 있게끔 하는 조직 문화라고 볼수 있습니다. 이런 것들이 어우러져야 자율근무제도를 성공적으로 이끌어 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만약 시스템이나 구성원, 환경 등이 조성되지 않고 “일만 집에서 하세요.“라고 한다면 당연히 회사는 제대로 돌아가지 않고 자율근무제는 실패하게 될 것입니다.

 

딥서치만의 독특한 채용 프로세스가 있을까요?

딥서치 플렉스웍 자율근무 원격근무 리모트워크
 

딥서치는 “같이 창업하는 인재를 찾는다“고 생각하여 인재를 채용하고 있습니다. 채용 프로세스는 굉장히 심플하지만 최대한 깊이 있게 보려고 노력합니다. 실무진이랑 인터뷰는 1~2시간 정도 진행하며, 경영진 인터뷰는 2~3시간 정도 진행합니다. 파트너십까지 맺는 인재를 찾는 건 어렵지만 그만큼 파트너들과 오래 갈 수 있는 것 같습니다.

 

리모트 워크에 맞는 인재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딥서치 플렉스웍 자율근무 원격근무 리모트워크
 

저는 리모트에 맞는 인재를 볼 때  ‘자기 주도적인 인재’ 인지 잘 살펴보고 있습니다. 저희 딥서치는 자율근무제를 시행하는 회사로서 업무의 장소와, 시간에 대한 자율성이 주어지는 만큼 얼만큼 자기 주도적으로 일을 하며, 살고있는지 살펴보고 있습니다.

유동적이거나 하라는 대로 하는 인재보다는 자기 주도적으로 일할 수 있는 분이 리모트 워크와 맞는 인재라고 생각합니다.

 

대표님은 휴가를 어떻게 사용하시나요?

딥서치 플렉스웍 자율근무 원격근무 리모트워크
 

저는 1년 52주를 4개로 쪼개서, 13주 단위로 사용합니다.

첫 12주 동안 열심히 일하고 다음 1주일을 ‘Vacation Week’으로 지정하여 휴가를 보내고 있습니다. 이렇게 목표를 잡고 일하고 휴가를 보내면 다음에 일을 할 때 굉장한 동기 부여가 되더라구요.

제가 대표라고해서 이렇게 휴가를 사용하는게 아니라 구성원은 누구나 입사 첫 해부터 자유롭게 휴가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입사 첫해 15일을 바로 쓰실 수 있고, 근속연수가 늘어남에 따라 휴가일수도 조금씩 증가합니다. 또한, 휴가는 구성원들이 자유롭게, 원할 때, 승인없이, 원하는 만큼 사용이 가능합니다.

 

해외에서 일하고 있는 직원도 있나요?

딥서치 플렉스웍 자율근무 원격근무 리모트워크
 

해외에서 일하고 있는 직원은 없지만, 업무를 진행하면서 다양한 장소로 이동하면서 일하시는 분은 계십니다. 제주도가 연고가 아님에도 불구하고, 서핑을 좋아하셔서 현재는 제주도에서 일을 진행하고 있고, 최근에는 코로나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스페인에 가서 업무를 진행하다가 돌아오기도 하셨습니다.

딥서치 플렉스웍 자율근무 원격근무 리모트워크
 

이렇게 근무 장소가 다양할 수 있는 이유는, 근무 장소와 무관하게 회사 일에 집중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갖추고, 몰입해서 일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사실 업무만 제대로 처리되면, 나머지 시간들을 개인적으로 어떻게 사용할지는, 개인의 자유라고 생각합니다.

 

딥서치만의 특별한 기업 문화가 있을까요?

매달 네번째 목요일에 해피타임을 진행합니다. 저희가 아무래도 온라인으로 일하는 비중이 높다보니, 구성원들간의 친목 도모를 위한 목적으로 시작했는데 호응이 좋습니다.

딥서치 플렉스웍 자율근무 원격근무 리모트워크
 

진행되었던 해피타임 중 제일 기억에 남는 것 중 하나는 여의도 한강 공원에서 요트를 대여하여 직원들과 함께 요트를 타고 한강 투어도 하고 요트에서 저녁도 먹고 했었던 이벤트가 있었는데, 구성원 분들의 많은 호응과 높은 만족도였던 해피타임이라 제일 기억에 남는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딥서치의 자랑 거리나 나누고 싶은 이야기가 있다면 공유해주세요!

딥서치 플렉스웍 자율근무 원격근무 리모트워크
 

여러가지 자랑할 것들이 있지만, 그 중 2가지만 자랑해 보겠습니다.

우선, 딥서치는 도전적이고, 세상에 의미있는 일을 하고 있다는 부분을 말씀 드리고 싶습니다. 딥서치가 만들고 있는 데이터 엔진은 글로벌하게도 유례가 없습니다. 글로벌 기업/금융/경제/인물/문서/사용자 데이터를 모두 처리하며, 이러한 데이터를 머신러닝을 기반으로 분석하고, 검색하고 융합하여, 새로운 인사이트를 만듭니다. 이러한 데이터를 기업 정보 서비스로, API로, 지수로, 기업가치평가 서비스로 제공합니다. 딥서치의 데이터 엔진은 대기업 부터 스타트업, 은행, 증권사, 보험사, 운용사 등 금융기업, 신용평가사, 회계법인, 정부 연구소에 이르기 까지 다양한 고객이 사용하고 있으며, 그 가치를 인정받고 있습니다.

두 번째는 보상 체계 입니다. 제도적으로 회사 성장의 과실을 함께 나눌수 있도록 설정하고 있습니다. 전체 구성원 모두가 매년 스톡옵션을 받고 있고, 전체 당기순이익의 일정 비율을 구성원 수로 안분하여 제공합니다. 때문에, 보상 수준 규모가, 국내에서 최고 수준으로 대우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 대기업, 대형 포털 기업, 컨설팅 회사, 회계법인, 금융권 등과 비교하더라도 더 높은 수준이라고 생각합니다.

인터뷰 보시면서 조금이라도 마음을 흔드는 부분이 있다면, 딥서치에 지원해 주세요.

지금이 인생의 변곡점일지도 모릅니다.


인터뷰를 진행해주신 DeepSearch 김재윤 대표님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 채용 진행 중인 DeepSearch 채용공고 바로가기

 

Login to your account below

Fill the forms bellow to register

Retrieve your password

Please enter your username or email address to reset your password.

이직 시 축하금 50만원과 워케이션이 무료!
This is default text for notification ba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