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모트 워크에 대한 오해를 푸는 두번째 인터뷰!

전 세계 1천명 이상의 직원이 리모트로 일하고 있는 미국 IT회사 오토매틱automattic에서 9년 째 프론트엔드 개발자로 근무중이신 김태곤 엔지니어와의 인터뷰 두번째 편 입니다.


 

4. 리모트워크를 하면 커뮤니케이션이 어렵다고 생각하는데 실제로 어떠한가

커뮤니케이션은 무엇이든 많이 하라고 권장한다. 잡담에 가까운 대화도 많이 나눈다. 회사 전체가 거대한 온라인 커뮤니티같이 느껴지기도 한다. 일 외에도 자주 어울린다. 나처럼 내성적이거나 소셜라이징을 못하는 사람도 충분히 수용 가능한 분위기다.

 

5. 성과평가는 어떻게 진행하나

 

 

평가는 언제든 어렵지만, 리모트 워크에 있어서도 쉽지 않은 문제같다. 정량적인 평가(등급, 점수) 대신 피드백을 보내도록 되어있다.
당사자에게 모두 공유해준다.

공개적인 기록으로 모두 남는다. 자잘한 수준의 일을 보고하지 않는데도 어떻게 다 찾아내서 피드백에 남기더라. 해온 일이 비동기적 커뮤니케이션에 다 남기 때문에, 무슨 일을 했는지 다 검색이 되기 때문이다. ‘이 친구가 이런 일도 했구나.’하고 알 수밖에 없다. 피드백 항목 중에 주어진 일만 하는가, 주어진 것 보다 일을 더 찾아서 하는가도 있다.

 

6. 모든 정보의 투명한 공개가 원칙이라면, 개인의 연봉 정보까지는 아니더라도 평가결과가 공개되나?

보안에 관련된 일만 아니면 다 공개된다.

 

7. 윗사람에게 잘 보이려는 일은 없나? (보여주기식 야근, 평가, 사내정치 등)

정보가 어지간하면 다 공개되다보니 정치가 생기기 어려운 상황이다.

 

8. 업무 기록은 어떻게 정리하나?

 

 

사내 메뉴얼이 있다. 위키피디아 형식으로 사내직원이면 누구나 편집할 수 있고, 볼 수 있다. 채팅할 땐 슬랙을 많이 쓰지만, 업무 진행의 중심은 사내 블로그에서 이루어진다. 팀 블로그 내에 각 프로젝트 별로 댓글, 대댓글을 달며 소통한다. 좋은 아이디어가 있으면 모두 공개한다. 채팅을 하든 동기식 화상채팅을 하든, 일에 대한 정보는 대부분 사내 블로그로 옮긴다.

 

9. 리모트 워크 경험자로서 국내 기업에 바라는 점이 있다면?

국내에서는 이런 기록을 잘 남기지 않는 것 같아 안타깝다. 사람들이 글쓰기를 두려워하고(혹은 번거로워하고) 평가하는 문화가 있어서 그런듯하다.

하지만 비동기식 커뮤니케이션이 처음에는 힘들겠지만 노력하다보면 어느 순간 꽤 큰 데이터가 된다. 상사의 업무지시나 지도가 text (이메일,채팅)으로 진행되다 보니 그 커뮤니케이션 자료만 잘 정리해 놓으면 업무 메뉴얼이 된다. 나중에 일할 때 편하기도 하고. 길게 설명하지 않아도, 해당 프로젝트에 대한 글, 히스토리가 다 정리되어 있어서 커뮤니케이션하기 편하다.

국내 기업에도 다들 글을 열심히 쓰는 문화, 정보를 공유하는 문화가 만들어지길 바란다. 사내메뉴얼이 잘 되어있던 덕분에, 이직했을 때 누구에게 안 물어보고 70~80%는 다 검색해서 알 수 있었다. 지금부터 하나씩 차근차근 정리해나가면 좋겠다. 처음에는 힘들지만, 어느정도 쌓이면 약간씩 변경하면 되기 때문에 부담스럽지 않을 것이다.

 


태곤님과의 인터뷰 덕분에 원격근무에 대한 오해를 풀고 생각지 못한 리모트 워크의 장점에 대해 알 수 있었습니다.

우리나라 기업들도 업무적인 부분에 대해 많은 기록을 남기길 바란다는 이야기도 와닿는 내용이었고요.

더 많은 회사들이 유연한 사고로 인재를 채용하고 업무를 효율적으로 하길 바라는 마음이 플렉스웍이 바라는 세상과 닿아있어 반가운 시간이었는데 어떠셨나요?

다음에도 알찬 포스팅으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글로벌 IT기업 ‘워드프레스’에서 9년 째 원격근무 중 #1. 글 보러가기

 

Login to your account below

Fill the forms bellow to register

Retrieve your password

Please enter your username or email address to reset your password.

이직 시 축하금 50만원과 워케이션이 무료!
This is default text for notification ba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