팬데믹 이후 미국 프리랜서 인력은 계속 증가하고 있으며 둔화될 조짐이 가까운 장래에 보이지 않는다는 새로운 연구 결과가 나왔습니다.
프리랜서를 위한 플랫폼인 Upwork의 보고서에 따르면 프리랜서 근로자는 2021년 미국 경제에 1조 3천억 달러의 연간 수입을 기여했으며, 이는 2020년보다 1억 달러 증가한 수치입니다. 이 연구를 통해 5,900만 명의 미국인(전체 노동력의 약 36%)이 지난 1년 동안 프리랜서 작업을 했다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Upwork의 CEO인 Hayden Brown은 이렇게 말합니다.
“팬데믹 이전에는 숙련된 전문가에 대한 인재 부족이 컸다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팬데믹 동안 새로운 방법으로 원격 인재를 활용할 수 있다는 걸 알게 되었으며, 전문가, 프리랜서들은 이런 비즈니스를 위해 원격으로 일합니다. 이제 세상은 이런 전문가들과의 기술 격차를 줄일 수 있다는 생각에 눈을 떴으며, 저는 이것이 지각 변동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는 구조적 변화이고 우리는 코로나 이전의 서계로 돌아가지 않을 것입니다.
이렇게 확신하는 이유는 사람들이 지난 1년 반 동안 리모트 워크로 일하면서 새로운 습관을 만들고 오래된 습관을 깼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그들은 매일 출퇴근하고, 사무실에서 일하면서 동료의 말을 듣는 것과 같이 이전에는 완전히 평범했던 일들이 지금은 다시 돌아갈 수 없는, 상상할 수 없는 일인 된 것을 깨달았습니다. 이는 전문가, 프리랜서, 그리고 이들과 함께 일하고자 하는 기업 모두에게 해당됩니다. 실제 포춘 500대 기업의 30%가 Upwork와 같은 플랫폼을 사용하여 프리랜서를 고용합니다.”
그렇다면 2022년 프리랜서 경제는 어떻게 될까요?
FSG(FirstSiteGuide)에서 2022년 알아야 할 프리랜서 통계 40가지를 정리했습니다.
어떤 Fact들을 통해 프리랜서 경제 트렌드를 전망하는지 알 수 있는데요. 그 중 10가지를 살펴보겠습니다.
1. 주요 프리랜서 웹 사이트 월간 방문 수 vs 프리랜서 수
프리랜서가 지속적으로 일자리를 찾고 있는 인기 웹 사이트는 인디드(Indeed)로 1억 5천만 명의 프리랜서가 플랫폼을 방문하였으며, 프리랜서(Freelancer)는 1,600만 명, 플렉스잡(Flexjob)에는 매달 약 2백만 명의 프리랜서가 일자리를 찾고 있습니다.

2. 현재 미국에는 5,700만 명의 프리랜서가 있습니다.
2014년 부터 2019년까지 미국의 프리랜서수는 5,200만명에서 무려 5,700만명으로 증가했습니다.
불과 5년 만에 프리랜서 인력에 500만명 이상의 신규 인력이 추가되어 8.8% 증가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3. Z세대 근로자의 53%가 프리랜서입니다.
젊을수록 프리랜서일 가능성이 높아지겠지만 2021년, 모든 세대의 1/4 이상이 프리랜서였습니다.
* 베이비부머 세대(55세 이상) 29%
* X세대(39-54) 31%
* 밀레니얼 세대(23-38) 40%
* Z세대(18-22) 53%)

4. 프리랜서의 86%는 집에서 일합니다.
일반적으로 미국에서 일하는 프리랜서는 사무실을 운영하지 않고 있습니다.
프리랜서는 집에서 일할 수 있도록 공간을 마련하여 업무를 진행하거나 카페, 워크 스페이스 등을 활용하여 업무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5. 대부분의 프리랜서(61%)는 2-3개의 재능을 전문으로 합니다.
프리랜서는 한 가지 기술로만 활동하는 것이 아니라 적어도 2~3개의 재능과 기술을 전문으로 하기 때문에 프리랜서와 협업 시 많은 업무적인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6. 프리랜서 산업은 미국 총 GDP의 약 5%를 차지합니다.
프리랜서 산업은 GDP 약 1조 달러에 달하는 거대한 시장입니다. 이는 건설이나 운송 같은 산업보다 높은 수익을 낸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평균 시간당 28달러의 소득이며, 이는 숙련된 프리랜서가 미국 노동력의 70%보다 시간당 더 많은 돈을 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7. 풀타임 프리랜서의 84%는 일을 통해 원하는 라이프스타일을 살수 있다고 말합니다.
풀타임 프리랜서의 84%는 일을 통해 자신이 원하는 라이프 스타일로 삶을 살고 행동할 수 있다고 말합니다. 이는 정규직 근로자보다 약 21% 더 많습니다.
8. 풀타임 프리랜서가 프리랜서를 선택하는 가장 큰 이유는 일정의 유연성(46%)입니다.
풀타임 프리랜서는 유연성 때문에 직업을 선택합니다.
유연성은 프리랜서가 고용을 선택하는 가장 큰 이유이며, 전체 프리랜서의 무려 46%가 이를 최우선 순위로 삼고 있습니다.

9. 풀타임 프리랜서 중 64%가 프리랜서를 시작한 이후로 건강이 좋아졌다고 합니다.
일은 스트레스를 유발시키고 스트레스는 건강에 매우 해로울 수 있습니다.
풀타임 프리랜서 64%는 프리랜서로 근무 후 건강이 좋아졌다고 말했으며, 이는 기존에 일하는 것과 같은 전통적인 업무 방식에 대한 건강한 대안이 됩니다.
10. 비프리랜서의 59%는 앞으로 프리랜서로 일할 가능성이 있다고 말합니다.
프리랜서 플랫폼 UpWork는 기존의 프리랜서들은 가까운 미래에 프리랜서를 포기하지 않지만, 비프리랜서의 약 59%가 미래에 프리랜서로 일할 생각을 하고 있기 때문에 앞으로 프리랜서 시장으로 새로운 사람들이 유입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편집 및 작성 Flexwork
출처 Marketplace, FirstSiteGuid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