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에 이어 올해에도 리모트 워크로 일하는 기업이 많은 것이라 예측 되는 가운데 대면으로만 해오던 일을 비대면으로 전환하여 겪는 업무의 고충이 수면위로 드러나고 있다. 그 중 하나가 보고인 듯 싶다.
보고는 얼굴을 마주보고 정성스럽게 만든 자료를 근거로 보여주며 해야 하는 업무 중 하나다. 그러나 비대면으로 근무 환경이 바뀌면서 보고도 비대면으로 해야하는 상황이 되었다. 음성으로도 할 수 있지만 대부분 글로 보고를 해야 할 것이다. 대면 상황에서는 내 표정, 억양, 말투, 제스처 등 비 언어적인 표현을 가미하여 전달했다면 지금은 글로 담백하게 적어내려야 한다. 즉, 글로 상대방을 설득시켜야 한다.
효과적인 비대면 보고를 하려면 어떻게 해야하는 것일까?
비대면 보고 이것만 기억하자! I Think-Because-For example-So
I Think. 그리고 그 다음에 그렇게 생각하게 된 이유인 Because와 이를 지지하는 강력한 예시 For Example, 그래서 결론 So, 이렇게 4단계 전개 방식으로 전개하면 가장 짧은 시간에 가장 정확하게 자신의 의사를 보고 할 수 있다.
I Think-Because-For example-So의 방법은 맞고, 틀리고를 떠나서 자신의 의견을 공고히 전달할 수 있는 방식 중 하나이며, 가장 효율적인 커뮤니케이션이라고 생각한다.
I Think 는 Implication
I Think는 자신의 생각을 의미한다. 자신의 생각은 그냥 만들어 지는 것이 아니라 어떤 현상에 대해서 자신의 관점을 적용한 해석이다.결론부터 먼저 이야기하고 왜 이 결론이 나왔는지 설명해야 주의를 집중 시킬 수 있다.
Because는 Insight
Because는 자신이 그 해석을 하기 전에 근거로 삼은 이유에 해당한다.
Because는 단계가 없는 I Think는 혼자 외치는 구호일뿐, 주장으로서 힘을 받기 어렵다.
따라서, I Think와 Because는 Implication과 Insight의 관계로 이야기하는 가장 핵심적인 엑기스라고 할 수 있다.
For example은 Image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 사람들은 머리속에서 좀 더 쉽게 그림을 그리고 이해를 할 수 있도록 이미지를 주는 것이다.
So는 Impact
시작과 끝을 반복함으로써 강조하는 전략이다. 혹은 So 단계에서 그래서, 이걸 할 것이다. 저걸 할 것이다. 앞으로의 계획을 이야기 할 수도 있다. 한 마디로 Impact을 주는 것!
명확하게 Impact를 주기 위해서는 주장하려는 바, 근거, 예시 계획이 일목요연하게 정리되어 전달될 필요가 있다.
Implication – Insight – Image – Impact를 기억하라
I Think-Because-For example-So에 숨은 의미는 Implication-Insight-Image-Impact이다.
비대면 상황은 대면 상황보다 여러자기 불편한 점이 있을 수 있다. 그런데 이러한 불편한 부분들은 현재 일하는 방식을 알아차리게 하는 거울이 될 수 있다. 보고를 훈련하고 싶다면, 재택근무만큼 훌륭한 환경도 없다. 재택 근무로 더 효과적으로 보고하는 방법을 시도해 보는 것은 어떨까?
* 출처 : crevate / 온콘텐츠 : 따뜻한 소통
👉🏻 리모트 워크에 대한 다른글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