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가 바꿔놓은 업무 방식의 변화는 다양하게 이끌어내었다. 감염병 이슈의 장기화로 재택근무, 원격근무와 유연근무제, 거점오피스 제도 등 다양하고 새로운 근무형태가 새로운 업무 형태, 일상으로 자리매김하였으며, 나아가 동시에 할 수 없었던 일과 여행을 병행하는 워케이션 이 활성화 되기 시작하였다.
이러한 추세는 여행, 휴가를 갈망하는 직장인들의 일시적인 트렌드에서 더 나아가, 실제로 워케이션이 직원의 업무 생산성 향상과 정신건강 관리에 있어 효과적이라는 결과들이 보고됨에 따라 코로나19 이후에도 상시적 근무 방식으로 정착할 수 있는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원격근무의 일상화로 비싼 도심에 큰 사무실을 유지할 필요가 없어진 만큼 과감하게 고정 비용부터 줄인 기업들이 많아지고 있다. 대표적으로 화장품 업체 ‘러쉬 코리아’는 서울서초동에 위치한 본사 건물을 아예 팔고 작은 사무실 임대로 들어갔으며, SK 텔레콤은 대기업 중 최초로 전 직원 재택근무를 시행, 이와 동시에 거점오피스를 도입하였다. CJ와 한화생명은 제주도와 양양 등 바닷가에 거점오피스를 만들고 휴양지에서 일하는 새로운 시도에 나섰다.
워케이션, 새로운 업무 방식의 트렌드
코로나19를 계기로 재택근무와 원격근무 등 다양한 업무형태로 분화하고 있으며, 이를 기반으로 근로자들의 스케줄에 맞춰 근무 시간과 장소를 선택하는 유연근로제도, WFA(Work From Anywhere)가 일반화 되고 있는 것처럼, 근무지가 사무실에 국한되지 않고 일과 휴양의 경계가 허물어지면서 ‘워케이션’을 주제로한 관광 상품들이 속속 출시하고 있다.
고용노동부가 2020년 7월부터 8월까지 기업 인사담당자와 근로자 1278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재택근무 활용실태 설문조사’에 따르면 조사대상 기업 중 48.8%가 재택근무를 운영하는 것으로 들어났다. 업무 효율성 부문에는 재택근무로 인해 업무 효율이 높아졌다는 응답이 ‘매우 그렇다’와 ‘그런 편이다’를 포함해 66.7%로 나타났으며, 이를 바탕으로 코로나19 종식 이후에도 계속 재택근무, 원격근무를 시행한다는 응답이 51.8%정도로 한국 기업 문화의 변화가 시작된 것으로 분석됐다.
또한, 취업플랫폼 잡코리아가 직장인 926명을 대상으로 워케이션 인식을 조사한 결과 전체 응답자의 85%가 ‘워케이션 제도를 도입한 기업에 이직할 의향이 있다’고 답해 향후 워케이션에 대한 직장인들의 수요가 크다는 걸 알 수 있었다.
직원 복지를 실현케 하는 워케이션
관광지나 휴양지에서 휴가를 즐기면서 원격으로 근무를 동시에 한다는 뜻을 가진 ‘워케이션’은 완전히 상반된 개념으로 보이는 일과 휴가를 양립하게 함으로써 그동안 경직되어 있었던 업무 형태를 유연하게 만들었다.
또한, 직원들은 그동안 일과 생활공간이 분리되지 않는 재택근무, 원격근무의 애로사항이 워케이션을 통해 더 넓고 쾌적한 업무를 위한 공간이 확보됨으로써 해소할 수 잇는 점을 가장 큰 장점으로 꼽았다. 또한, 직원들은 워케이션을 통해 신체와 정신적 재충전의 기회를 가지고 삶의 질을 개선할 수 있다는 데에 많은 의의를 두고 있으며, 일상 생활권에서 벗어나 새로운 지역 문화를 경험하고 업무와 동시에 여행이 가능하다는 점을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출처 : 야놀자
실제로 야놀자가 지난해 10월~11월, 임직원들의 복지 향상 및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강원도 평창에서 두 차례 걸쳐 60명의 직원이 1주일간 워케이션에 참가하였다. 워케이션 동안에는 야놀자에서 호텔과 식사, 법인차량 등이 지원되었으며 , 업무 시간에는 객실 통 창을 통해 비치는 자연 경관을 보며 독립된 공간에서 업무 집중도를 높일 수 있었고, 업무 시간 외에는 지역 맛집 탐방을 하거나 오대산 등반, 패러글라이딩 등 지역 관광명소들을 둘러보는 등 리프레시의 시간도 충분히 가질수 있었다고 하였다.
처음 워케이션을 계획 했을 때 추구하고자 했던 두 가지 목적이 높은 만족도로 달성됨에 따라 추구 기간 및 기간 등을 확대해 운영해볼 계획이라고 야놀자는 전했다.
위축된 관광산업, 워케이션을 통해 활기를 되찾을 수 있을 것으로 예상
점점 워케이션을 원하는 기업과 디지털 노마드들의 니즈가 늘어나자 각 지차체와 기업, 관련 인프라들은 워케이션 고객을 유치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움직이고 있다. 지자체와 해당 지자체를 기반으로 둔 워케이션 스타트업들과 협업하는 형태로 관광 상품이 구성되고 있다.
워케이션 선호도가 높은 지역으로는 ①제주시 ②경주시 ③여주시 ④강릉시 ⑤춘천시 ⑥부산 해운대구 ⑦속초시 ⑧제천시 등 순서로 나타났으며, 아직 개척이 안되었거나 앞으로 워케이션으로 성장할 가능성이 높은 지역은 ①보령시 ②아산시 ③신안군 등으로 나타났다.
오피스(O-PEACE) 제주
출처 : 오피스제주
2019년, ‘어디서든 일하고 살아볼 수 있는 환경’을 만들곘다는 목표로 설립된 오피스는 제주시 조천읍에 공유 숙소와 공유 오피스를 결합한 워케이션 공간을 운영 중이며 월 400명 이상의 고객들이 오피스의 워케이션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다.오피스는 프라이머 배치 19기로 선정되어 초기 투자를 유치했으며 2021년 한국관광공사 우수관광벤처기업으로 선정되었다.
코로나19의 장기화로 근무 방식과 형태가 변하면서 근로자들의 리프레시와 유연근무를 위한 방안으로 워케이션 제도 도입을 추진하는 기업, 관공서, 단체들의 문의가 잇따르는 등 지난해부터 오피스는 새로운 형태의 직원 복지로 급부상 중이다.
일로오션(더웨이브컴퍼니)
출처 : 일로오션
강원도 강릉에서 로컬 콘텐츠 기획사를 운영 중인 더웨이브컴퍼니는 2021년 11월부터 워케이션 프로그램 ‘일로오션’을 오픈했다. 일로오션은 ‘지치지만 쉴 수 없는 당신을 위해’라는 슬로건으로 시작된 일로오션은 누구보다 일을 사랑하지만, 여러 이유로 인해 지친 청년들을 위해 준비한 워케이션 프로그램이다.
일로오션은 원하는 방식대로 일할 수 있는 ‘워크아워’와 매일 일에 관한 대화를 나누는 ‘내일의 대화’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또한 일로오션에 참가한 참가자들은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머물 수 있는 3성급 호텔 4박 5일 숙박권과 디지털 노마드에게 필요한 물품으로 구성된 웰컴 키트를 제공하며, 이외 선택 사항으로 해변 플로깅과 선교장 투어 등이 준비되어 있다.
‘워케이션’ 흐름 점점 더 확산될 것
출처 : unsplash
워케이션 제도 도입에 대하여 정부와 지자체 그리고 기업에서는 긍정적인 기대를 하고 있다. 그러나 아직 여행지, 휴가지에서 일하는 새로운 근무 형태인 ‘워케이션’은 아직 도입 단계에 있다고 볼 수 있다. 분명 워케이션 제도를 도입하면서 시행착오도 겪을 수 있지만 각 기업 또는 업무에 맞게 변형되어 하나의 기업 문화로 정착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워케이션 제도 도입 시 기업과 경영진의 의지가 매우 중요하다. 기업과 경영진들이 워케이션 도입을 망설이는 가장 큰 이유를 살펴보면 직원의 근태관리와 성과평과에 대한 어려움과 업무에 대한 관리 감독이 어려워 업무 효율성이 하락할 수 있다는 점에 우려하고 있다. 이에 따라 앞으로 자율성과 성과 중심의 문화를 정착 시킬 수 있는 지표와 시스템 정착이 먼저 선행으로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편집Flexwork 참고 [채널A] 알아버린 ‘재택근무의 맛’.. 달라진 출·퇴근 문화 [월간 호텔&레스토랑] 일과 여행, 일상과 비일상의 경계 – 워케이션, 근무 환경과 관광 패턴의 변화 이끌다 [매일경제] 마이리얼트립, 공유 숙박·오피스 ‘오피스제주’ 투자 [오피스제주] 워케이션하면 정말 좋을까? [서울경제TV] “휴가즐기며 원격근무”… ‘워케이션’ 성장세, 제주 다시 뜬다 [잔디] 새로운 업무 방식 워케이션 그것이 알고 싶다 [소프트웨어정책연구소] 이승환 연구원 – 메타버스, 일하는 방식을 바꾸다 [고용노동부] 재택근무 업무효율과 직무만족 모두 높게 나타나 [뉴시스] 야놀자, 첫 ‘워케이션’… 직원 60명에 평창서 호텔·차량 지원